미국 2030년 수소차 100만대...EU 체계적 수소차 도입 프로그램
日, 수소사회 실현 목표...中, 2030년 수소충전소 1000곳
산자부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국토부 ‘수소경제’ 규제 완화

청와대는 지난해 내구연한이 만료되어 교체될 업무차량 20대를 수소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사진은 넥쏘 수소연료전지차 .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지난해 내구연한이 만료되어 교체될 업무차량 20대를 수소차,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사진은 넥쏘 수소연료전지차 . (사진=청와대)

[스트레이트뉴스=윤대우 기자]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이용해 전기모터를 구동시키는 ‘수소차’는 대기 오염물질(질소산화물·황산화물 등)을 배출하지 않고 차량을 구동하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 예방과 미세먼지 정화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29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배기가스 무배출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수소차는 차세대 에너지와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차의 원료가 되는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하며 열차·선박·드론·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의 화석연료 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활용성 높은 차세대 에너지원이다. 장기간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고 사용 후 배출하는 물질도 대부분 깨끗한 공기와 물이기 때문에 온실가스·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화석연료 사용이 대기·수질·토양을 오염시키며 환경 생태계 파괴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수소’ 에너지를 근간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전략적 움직임도 활발하다. 

◆ 美, 2030년 수소차 100만대...EU 수소차 도입 프로그램 진행

미국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수소 에너지 전환 프로젝트, 친환경차 도입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2000년 초반 미국에너지부(DOE)와 캘리포니아주는 풍력단지가 생산한 전기로 수소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프로젝트 "Wind2H2"를 진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연구소(NREL)는 태양광 발전 에너지로 수소를 생산하는 STH(Solar To Hydrogen)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 중이다.

캘리포니아주는 2025년까지 약 27%의 친환경차 보급을 목표로 '2021년부터 자동차 전체 판매 대수의 8%를 전기차-수소차로 할당한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대, 수소 충전소 1000곳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EU는 이미 오래 전부터 탄소저감, 온실가스 문제 등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수소차 도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FCH JU(The Fuel Cells and Hydrogen Joint Undertaking)가 대규모 수소버스 도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JIVE(Joint Initiative for hydrogen Vehicles across Europ) 프로그램을 통해 유럽 5개 권역 위주로 150여대 규모의 수소전기 시내버스 실증사업을 펼치고 있다.

JIVE와 JIVE2’는 각각 ’2017년, 2018년 1월부터 6년간 3,200만 유로, 2500만 유로의 지원금을 투입, 독일·영국·프랑스·아이슬란드 등 14개 도시에 신규 수소버스를 도입하는 등 상용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버스 사업자 등과 협력해 수소버스 보급과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기술 타당성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EU는 판매하는 자동차 1대 당 CO2 배출량을 현행 130g/Km에서 ’2021년 95g/Km 이하로 낮추도록 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1g/km 초과 시 대당 95유로(약 13만 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등 수소 사회를 위해 강도 높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EU 주요 회원국인 독일은 자동차 종주국답게 수소차 분야에서도 기술우위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5년 9월 일어났던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 사건을 발단으로 친환경 자동차 연료·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면서 수소차 관련 정책도 구체화 되고 있다.

독일 연방교통부는 이미 2015년에 수소차 충전소를 ’2023년까지 400개로 확대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자동차 관련 주요 기업과 체결했다. 

또한 2030년까지 수소차 180만 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000곳을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2018년 10월 기준 독일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52곳으로 집계됐다. 더불어 독일 정부는 라인란트 지역에 ’2020년까지 세계 최대의 수소 에너지 생산 공장 설립 계획도 수립했다.

◆ 日, 수소사회 실현 목표...中, 2030년 수소충전소 1000곳

일본은 세계 최초로 수소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수소 기본 전략'을 2017년 12월 확정하는 등 수소경제 실현의 선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에너지 수급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지구 온난화 등 환경 문제를 타개하고자 수소 에너지 개발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2050년 수소사회 실현을 목표로 2030년까지 실행해야 할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수소차 보급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 일본은 2017년 말 기준 2000대 정도의 수소차를 2020년 4만대, 2030년 80만대로 확대하고 수소 충전소도 2020년 160개 2030년 900개까지 늘릴 방침이다.

중국의 경우 친환경 에너지를 포함한 수소 에너지, 수소차 지원 방안 등을 국가 중점 발전전략에 포함했다. 2025년까지 수소제조 및 충전설비 기초 인프라 구축 및 소규모 운행 실현 등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수소에너지산업 기초 인프라 발전 청서에서 2030년까지 수소 충전소 1000곳 수소차 200만대를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핵심기술 부재, 높은 생산원가,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나 정부 주도의 강력한 지원 정책과 대규모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성장 가능성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
 
◆ 산자부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국토부 ‘수소경제’ 규제 완화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 가격을 1㎏당 3000원까지 낮추고 공급량은 현재 연 13만t에서 연 526만t까지 확대한다. (그래픽=뉴시스)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 가격을 1㎏당 3000원까지 낮추고 공급량은 현재 연 13만t에서 연 526만t까지 확대한다. (그래픽=뉴시스)

우리 정부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에서 ‘수소경제 성장플랜’을 제시한 이후 관계 부처를 중심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움직이고 있다.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반 박자 늦었다는 평가도 있지만 축적된 기술력과 정보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울산시청에서 "수소경제는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다"라며 "우리로서는 국가 에너지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면서 신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이 ‘수소경제’라는 아젠다를 제시하자 관계 주무부처인 산업통상부와 국토부는 각각 ‘수소경제 활성화’와 ‘수소경제를 위한 규제 완화’를 모토로 바삐 움직이기 시작했다. 산업통상부 김현종 본부장은 최근 스위서에서 열린 다보스포럼 수소경제 세션에서 한국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글로벌 수소경제 협력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한국의 활동계획을 소개했다.

국토교통부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규제 장막을 걷어 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토부는 최근 현대자동차와 아우디폭크바겐코리아, BMW코리아, 벤츠, 볼보 등 24개 완성차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양재동 간담회에서 자율주행차 상용화와 수소경제 활성화 등 미래 성장동력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아직 초기 단계인 세계 수소 시장은 2050년 연 2조5000억달러(약 2800조원)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적 컨설팅그룹 맥킨지&컴퍼니는 최근 ‘Hydrogen meets digital’이란 보고서를 통해 배터리 산업과 이를 연계한 운송 분야가 수소 수요를 촉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자율주행택시(100∼150만 대)·자율주행셔틀(30∼70만 대) △화물트럭·밴(300∼400 만 대) △수직이착륙 택시(4,000∼8,000대) △데이터센터 등에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이 장착되면서 연간 약 500∼700만 톤의 수소 수요를 발생시킬 전망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수소산업 로드맵’은 50년 연간 약 60만 명의 고용창출과 약 70조 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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