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식이 열린 지난달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식이 열린 지난달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기자]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설립 투자협상이 지난달 30일 극적으로 타결됨에 따라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확대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대차 투자사업은 독일 폭스바겐의 '아우토 5000'을 실제 모델로 소위 '반값 임금'을 통해 일자리를 배로 늘리는 사회통합형 일자리인 '광주형 일자리'의 첫번째 프로젝트다. 적정 임금, 적정 근로시간, 노사 책임경영, 원하청 관계 개선이 4대 원칙이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해 1000cc 미만 경형SUV를 연간 10만대 양산한다는 게 목표다. 부지와 공장 설비를 합쳐 고정자산은 5000억원 이상,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 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1만~1만2000명으로 추산된다.

광주시는 법인자본금 중 자기자본금 2800억원의 21%(590억원)를 부담해 경영을 주도하고 생산은 위탁 방식으로 신설법인에 맡긴다. 현대차는 연구개발과 설계, 판매, 투자 자문 등의 역할을 할 전망이다.

민선 6기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를 공약화한 지 4년7개월만, 현대차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한 지 7개월만에 이뤄진 이번 투자자 간 합의는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중앙 정부에 의존하던 그동안의 투자 정책에서 벗어나 지방 정부가 주도한 첫 일자리 정책의 성공 사례라는 것으로, 지역 노동계의 대승적 양보와 협조가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경직된 국내 노사 관계에도 훈풍이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 노동계의 '협상 전권 포괄적 위임'이 좌초 위기에 놓여 있던 투자협상 분위기를 타결 쪽으로 급선회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점도 주목받는다.

지속가능한 노사상생 모델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국내는 물론 세계 무대에서도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리에 뿌리 내리고, 지방분권이 연착륙할 경우 제2, 제3의 광주형 일자리로 확산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군산형, 거제형, 울산형 등이 거론되는 것도 이같은 흐름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자동차 침체기와 구조 개편기에 현대차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긍정적 반응 가운데 하나다. 

또한 광주시와 기아차 광주공장이 미래형자동차 전진기지로 우뚝 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다.

광주 자동차 생산에 양적 확대도 예상된다. 광주의 자동차 생산능력은 연간 62만 대로 울산 150만대에 이어 국내 2위다. 경기도 부평(GM), 소하리(기아), 아산(현대), 부산(르노 삼성)보다는 두 배 가량 많은 상태다.

광주지역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2%에 이른다. 해마다 내수용, 수출용 합쳐 50만대 안팎을 생산해 울산, 화성과 더불어 '빅3'다. 여기에 광주형 일자리가 더해지면 생산 다각화와 양적 성장이 동시에 기대된다. 해외 진출 기업들의 국내 복귀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민주노총과 현대차 노조, 기아차 노조 등 대기업 금속노조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더불어 5000억원이 넘는 신설법인 추가 투자금 확보와 신설법인의 경쟁력 확보,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속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경영수지 분석과 공장 설계 등에 보다 섬세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특히 초기 협상 과정에서 논란이 된 '노동계 패싱'이 재현되지 않도록 노동계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보장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채무 규모가 1조원에 육박한 가운데 대주주로 참여할 광주시의 재정적 여력이 넉넉한지, 법률적 문제는 없는지도 확인 사항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