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동의한 합의문을 교환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동의한 합의문을 교환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스트레이트뉴스 김현진 기자]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개최 예정인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경협의 상징성을 띤 철도와 도로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1차 정상회담 개최 이후 8개월여만에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재협상을 벌인다.

두 정상의 재회동 소식이 전해지면서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남북간 경제협력 재개 여부로, 그 시작점에 남북철도와 도로사업에 있다. 

남북철도와 도로의 연결은 비단 남북문제에만 그치지 않고 시베리아 횡단, 중국횡단 등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다.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해 11월 남북철도조사 출정식에서 " 남북철도조사는 한반도 경제영토를 유라시아로 확장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남북철도사업은 남북 양측이 지난해 11월 30일부터 총 18일간의 일정으로 북측구간을 공동조사하면서 11년만에 재개됐다. 경의선 조사는 개성~신의주 구간 400km, 동해선은 금강산~두만강 구간 800km를 실시했다.

당시 정부는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은 지난 2007년 12월 현지조사를 실시한 바 있어 10년간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로, 동해선 금강산~두만산 구간은 분단이후 우리 철도차량이 처음으로 운행한 구간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이후 양측은 같은해 12월 26일 개성 판문역에서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연결 및 현대화사업 착공식을 가졌다. 

남북도로사업은 지난달 31일 남북이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연결과 현대화사업 협력 관련 실무접촉을 가지면서 탄력을 받는 모습이다. 양측은 앞서 지난해 8월 경의선 개성~평양도로구간을 공동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지난해말 동해선 고성~원산 100km도로 공동조사 날짜를 조율하기도 했다. 

관건은 남북도로·철도사업이 진전이 있는 듯 보이면서도 유엔안보리 제재에 일일이 걸리면서 탄력이 붙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남북철도 착공식에서 북측 관계자가 "남의 눈치를 봐선 안된다"고 꼬집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철도사업은 북측 현지조사를 마쳤지만 어느 기준으로 공사에 들어갈지 등 구체적인 결론을 내지 못한 실정이다. 

도로사업의 역시 경의선 공동조사후 5개월 뒤에야 동해선 조사를 위한 장비 북측반출 허가를 받는 등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이번 북미 정상의 2차 회동 결과가 남북철도와 도로사업의 속도를 내는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어 그 향배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