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재단을 비롯한 관련 단체가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5.18과 관련 비판적 발언을 한 국회의원 제명과 자유한국당 해체 등을 촉구하는 상경시위를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친박(친 박근혜) 논란에 이어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훼 사태까지 겹치면서 대내외적으로 매우 불안한 모습이다.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내년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했던 당초 계획이 물거품이 된 양상이다.

5·18 폄훼 파문은 한국당 지도부의 사과와 후속 조치에도 현재진행중이다. 물의를 일으킨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등은 정면 돌파하겠다는 취지의 행보를 보이면서 파장은 더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한국당 지도부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 등을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후속 절차를 밟고 있지만, 뒤늦은 수습이라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한국당 지도부는 애초 문제가 된 발언을 두고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해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문제가 된 공청회 개최 사실 자체를 알지 못하고 있는 등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종명 의원은 13일 입장문을 통해 북한군 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유공자 명단 공개 등이 이뤄지면 의원직을 사퇴하겠다고 맞서, 한국당 지도부와의 갈등을 예고했다.

문제가 됐던 5·18 공청회를 주최했던 김진태 의원도 이날 광주를 찾아 별도의 사과 없이 유공자 명단을 공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 광주 시민들을 분노케 했다. 김진태 의원은 윤리위 회부 결정에도 "나를 심판할 수 있는 건 전당대회에서 당원이지 윤리위원이 아니다. 앞만 보고 가겠다"고 밝혀 파문을 일으켰다. 

징계 수위에 따라 후보자의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도 있는 만큼 윤리위 결정을 전후해 후보자와 당 사이 갈등이 고조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보수 지지층을 흡수하려는 당권 주자들의 견제 속에서 구속 중인 박근혜 전 대통령도 호출됐다. 후보들은 저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을 언급하는 등 친박 끌어안기에 나섰다.

황교안 전 총리의 면회 요청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거절했다는 유영하 변호사의 발언은 '박근혜 옥중정치'와 '배박'(배신한 친박) 논란을 키웠다. 황교안 전 총리는 특검 수사기한 연장 요청을 불허한 사례를 들며 이를 반박했으나, 여당으로부터 "국정농단 공범"이라는 비판을 면하기는 워려워 보인다. 

한국당 지도부가 계파 청산 등을 주요 목표로 내세우고 있지만, 이런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막판까지 출마 여부를 고심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하면서 친박(황교안·김진태)과 비박(오세훈) 구도가 더 선명해졌다는 시각이 보편적이다. 이번에 선출되는 당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만큼 계파 갈등이 본격화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주5.18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대표단의 항의 방문을 받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광주5.18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대표단의 항의 방문을 받고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한편 5·18 민주화 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에 대한 논란이 커지면서 시민단체 등의 고소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단체 '오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오사모)'은 이날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과 극우논객 지만원씨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오사모 측은 "이들은 지난 8일에 5·18 민주화 운동이 북한군에 의한 폭동이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5·18 민주화 운동은 대법원 확정판결을 통해 사실관계와 성격이 명백하게 확인됐으며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등 다수 실정법에서도 민주화 운동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이들은 허위사실을 유포해 국민들을 현혹시켰고 5·18 유공자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검찰에 엄벌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의당 측과 5·18 시민군인 곽희성씨 등은 지난 11일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과 지만원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이 사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남우)에 배당돼 있다. 이에 따라 오사모 측이 고소한 사건도 같은 부에 배당될 것으로 보인다.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단체들은 이날 국회를 찾아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세 의원의 의원직 박탈과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항의했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세 의원의 징계 논의를 벌였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14일 추가 회의를 열어 징계 수위 등을 결정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