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소통'이 최근 기업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았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강화해 더욱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한 기업들의 양방향 마케팅 전략이다. ‘소통 마케팅’은 고객들에게 신뢰를 쌓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폭넓게 확보할 수 있다.

뷰티업계에서도 이러한 고객과의 직접 소통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브랜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시연해 제품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소통 마케팅을 하는가 하면, 일반적으로 착각하기 쉬운 정보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아울러 제품에 따른 타깃 고객층과 함께 할 수 있는 소통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고객에게 직접 물어보고, 고객과 함께 하는 소통 마케팅은 고객의 시각에서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다. ‘소통 마케팅’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소통 마케팅이 더욱 눈길을 끈다.

체험 마케팅은 현재 뷰티 업계의 소통 마케팅 중 가장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마케팅이다. 고객이 제품을 직접 체험해 의견을 듣고 그 의견을 반영해 고객에게 선보이는 방식이다. 고객에게 일방향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과 고객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는 소통 방법인 것이다.

탈모&두피 케어 브랜드 ‘자올 닥터스오더’는 단순한 체험 마케팅을 진행하기 보단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 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체험 마케팅인 ‘자올 200일 리얼 검증단’을 진행 중에 있다.

‘자올 200일 리얼 검증단’은 지난해 12월 탈모 고민남녀 500여 명이 신청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최종 15명을 선정해 진행됐다. 총 200일(7개월)동안 각각 매칭된 두피 케어 전담 매니저의 코칭 아래 자올 닥터스오더의 두피&탈모 제품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관리 습관을 개선해 효과를 검증한다.

매일 사진과 영상을 네이버 카페에 업로드 해 그 효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약 2개월이 지난 현재 많은 단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올 닥터스오더는 ‘자올 200일 리얼 검증단’ 외에도 밤푸송, 7일간의 밤푸 등의 이벤트를 통해 밤에 하는 샴푸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등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선호하는 고객층이 있기 마련이다. 일부 브랜드에서는 제품에 따른 해당 고객층에 직접적인 소통을 진행해 제품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더 높이고 있다.

100% 유기농 순면 커버 생리대 브랜드 ‘아임오(I’m O)’도 최근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브랜드 공식 인스타그램을 개설하고 홈페이지를 새 단장했다. 이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엄마와 딸이 함께 쓰는 안전한 생리대’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오는 20일까지 ‘엄마와 딸 포토 콘테스트’ ‘무당벌레를 찾아라’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해 상금과 아임오 생리대 패키지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아임오 홈페이지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브랜드의 캠페인에 맞춘 소통 마케팅도 이목을 끌고 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직접 후원이나 환경 운동까지 참여 할 수 있는 참여형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과의 소통을 가지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라이크아임파이브는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에 힘쓰고 있다. 미세먼지 방지를 위한 숲 조성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이숲 기부 키트’를 출시, 판매 중이다.

‘아이숲 기부 키트’는 라이크아임파이브의 제품 4종으로 구성된 특별 패키지 상품 구매 시, 반려나무도 받고 미세먼지 방지 숲에 나무도 심어지는 것으로 고객이 직접 참여까지 할 수 있는 캠페인이다. 구매한 사람에게는 반려나무와 양육키트, 특별 제작한 라이크아임파이브 코스터 또한 집으로 배송된다.

‘아이숲 기부 키트’ 구매 후 원하는 이름을 기재하면 숲이 조성된 후 숲 현판에 이름이 새겨진다. 라이크아임파이브의 전 제품은 까다로운 독일 더마테스트에서 최고등급 ‘엑설런트(Excellent)’를 받았으며, FSC™ 인증 받은 친환경 종이를 사용해 패키지를 만든다. 또 대한아토피협회가 심사해 대한아토피협회의 설립목적과 적합한 제품에 부여하는 KAA 제품으로 추천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