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들과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중소기업중앙회장 준법선거 홍보캠페인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원재희, 이재광, 주대철, 김기문, 이재한 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
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들과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중소기업중앙회장 준법선거 홍보캠페인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원재희, 이재광, 주대철, 김기문, 이재한 중소기업중앙회장 후보.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오는 28일 치러지는 제26대 중소기업중앙회장 선거가 막판까지 치열한 혼전이 벌어지고 있다. 어느 후보가 지지층을 더 결집해 투표율을 높이느냐가 최종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소기업계를 대변하는 동시에 경제 5단체 중 한 곳인 중기중앙회의 수장을 뽑는 이번 선거는 현재 5파전 양상이다. 지난 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후보자 등록에는 모두 5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현재 후보는 기호 1번 이재한(56) 한용산업 대표(한국주차설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2번 김기문(64) 제이에스티나 회장(진해마천주물공단사업협동조합 이사장), 3번 주대철 세진텔레시스 대표(한국방송통신산업협동조합 이사장), 4번 이재광(60) 광명전기 대표(한국전기에너지산업협동조합 이사장, 5번 원재희(63) 프럼파스트 대표(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이다. 

이들 후보는 9일을 시작으로 선거 직전인 27일까지 선거 운동을 펼치고 있다.

먼저 이재한 후보는 이번 선거 공약으로 국회 입법과정에서 탄력근로제 1년으로 확대 및 생계형적합업종을 통한 골목상권 보호,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 특례보증 규모 1조원으로 확대, 중소기업 남북경협비즈니스 허브센터 설치, 코트라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이관 등을 제시했다.

이 후보는 20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후보자 공개토론회에서 내수부진, 자금난, 불공정거래 등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현실을 들어 "협동조합의 새 출발을 선언해 도약의 길로 이끌고 고난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활력과 성공의 길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후보는 최저임금 동결·근로시간 단축 완화·주휴수당제 폐지 추진 및 중앙회 표준원가센터 설치, K비즈은행 설립, 산업연수생제도 부활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후보는 이날 "중앙회장은 청와대 등 국가주요정책회의에 더 이상 얼굴마담이 아닌 중소기업의 현실을 알리고 정책과 제도 만드는 데 적극 나서야 하는 자리"라며 자신이 적임자임을 호소했다. 그는 12년 전 중기중앙회장을 맡으면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 건립, 노란우산공제, 홈앤쇼핑 출범 등의 성과를 일군 인물이다. 

주대철 후보는 공약으로 단체수의계약 부활, 협동조합 활성화기금 조성, 공동사업 활성화를 위한 공정거래법 개정, 최저임금 개편 및 근로시간 단축 재정비, 중앙회 운영 금융기관 도입 등을 내놓았다.

주 후보는 "협동조합이 활성화되면 중소기업이 살고 중소기업이 살아나면 대한민국 경제는 살아날 수 있다"며 자신을 지지해줄 것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최근 선거 혼탁 우려와 관련해 "혼탁한 금품선거는 사실과 관련 없이 중소기업의 자긍심과 신뢰를 훼손시키고 저당 잡히는 일"이라며 "금권·불법선거 하지 말고 협동조합과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선거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이재광 후보는 최저임금 업종별·지역별·규모별 차등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탄력적용, 주휴수당 폐지, 외국인 임금 차등화와 외국인 연금 폐지, 단체수의계약제도 법제화, 생계형적합업종 확대, 협동조합 전담 은행 설립, 중소기업연구원 환수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 후보는 "중앙회를 바꿔야 협동조합이 살고, 협동조합이 살아야 중소기업을 살릴 수 있다"며 "반기업적인 소득주도성장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앞날을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일거리를 만들어 한숨과 울분이 쌓인 중소기업을 위로하고 내실 있는 중기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원재희 후보는 공약으로 최저임금·근로시간 단축 등과 관련한 노동유연성 확보 및 전문부회장제 도입, 조합 지원기금 1000억원 조성, 중소기업전담은행 설립 추진 등을 내놨다. 

원 후보는 "우리 경제는 어느 때보다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고 중소기업 역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대기업에 편중된 정부 정책을 중소기업 중심으로 바꿔야 한다. 대기업 정책을 대전환하는 데 명운을 걸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동안 구조조정 자금으로 대기업에 수백조원 이상 자금이 지원된 것이 명백한 사실이다. 이 중 20조원을 중소기업에 신용보증 형태로 지원한다고 하면 400조원의 중소기업 여신이 가능하다고 한다"면서 "5억원씩 80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일이다. 이 같은 대·중소기업 격차는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 후보의 지적대로 다양한 특권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일부 캠프에서는 후보를 돕는 과정에서 선거를 혼탁하게 만들고 있어 논란의 불씨가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경제 5단체 가운데 간선제를 통해 수장을 뽑는 단체는 중기중앙회가 유일하다. 임기는 4년, 연임은 1회 할 수 있다. 무보수 명예직이나 의전은 부총리급에 준하며, 대통령 공식 해외 순방에 동행하는 등 특권을 받는다는 점에서 선망의 자리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논란 관련해 최근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번 중기회장선거를 앞두고 모 후보자에게 유리한 기사를 작성해 줄 것을 부탁하며 기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A씨를 지난 14일 서울북부지방검찰청에 고발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선관위에 따르면 피고발인 A씨는 지난 7일 후보자 B씨 당선을 목적으로 중기회장선거와 관련해 후보자 B씨를 인터뷰한 C기자에게 "기사 잘 부탁드린다"며 현금 50만원과 20만원 상당의 시계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선관위는 이와 관련해 사전선거운동과 공정한 선거관리 업무를 방해한 혐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후보자 B씨는 앞서 이달 초에도 유사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송파경찰서는 B씨가 중기중앙회장 선거와 관련해 다수 선거권자들을 상대로 향응과 시계 등을 반복 제공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접수한 상태다. 

한편 이번 선거는 28일 중기중앙회 정기총회에서 열리는 투표로 진행한다. 중소기업협동조합법 인원선거규정에 따라 회장직은 중기중앙회 정회원인 협동조합장 과반이 투표한 가운데 과반을 득표해야 당선할 수 있다. 만일 유효 득표율이 50% 미만이면 1·2위 후보를 대상으로 결선 투표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