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지키고, 온실가스 줄이는 방글라데시 쿡스토브 CDM 사업 '눈길'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오른쪽)이 방글라데시 빈민촌 가정의 쿡스토브 보급을 위해 현지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오른쪽)이 방글라데시 빈민촌 가정의 쿡스토브 보급을 위해 현지 상황을 살펴보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19일부터 20일까지 해외 CDM 사업 세미나와 봉사활동을 방글라데시에서 시행했다고 21일 밝혔다.

19일에는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 소재한 르 메르디안 호텔에서 SK증권(사장 김신), 에코아이(사장 이수복)와 공동으로 ‘해외 CDM 사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18년 11월부터 시행한 방글라데시 가정의 고효율 쿡스토브 보급과 이를 통한 방글라데시 국민의 건강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기획됐다.

이번 세미나는 방글라데시 환경부, KOTRA, 우리은행 등 50여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방글라데시 환경부 차관인 Abdullah Al Mohsin Chowdhury가 참석, 현지 정부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중부발전, SK증권, 에코아이가 진행하고 있는 쿡스토브 보급사업은 기존 전통 방식의 쿡스토브를 우리나라 아궁이 형태의 고효율 쿡스토브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올 10월까지 60만대의 신형 쿡스토브를 보급할 계획이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전통 쿡스토브는 불완전 연소로 연기가 많이 발생해 가정주부 폐질환이 문제가 됐으나, 연소도 잘되고 연기도 연통으로 잘 빠지는 신형 쿡스토브는 가정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말에는 국내 1호로 해외 배출권을 국내에 도입해 5년간 약 300만톤의 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방글라데시 전역에 쿡스토브 제작, 보급, 설치 등에 따른 5만명의 고용효과와 자생적 경제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20일에는 중부발전 등 한국봉사단 20명이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북서쪽에 있는 Shampur 마을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Shampur 마을은 1인당 국민소득이 약 2,000달러인 방글라데시에서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200여 가정이 모여 사는 마을이다.

중부발전은 이 마을은 지난해 11월부터 고효율 쿡스토브를 보급하면서 알게 됐고, 경제사정이 열악한 이곳 주민들을 위해 이번 봉사활동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한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은 ‘우리나라가 가난했을 때처럼 도움이 필요한 방글라데시에도 따뜻한 손길이 지속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높은 잠재력을 지닌 방글라데시에 사업을 확대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