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강인호 기자]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퇴출과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렸다.

5·18 시국회의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는 1만여 명의 시민과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심상정, 유성엽, 최경환, 양미강, 허영, 민영삼, 서진희 최고위원, 천정배, 김광수, 윤영일, 정인화, 박주현, 장정숙 의원을 비롯한 민주평화당 지도부, 국회의원, 원외지역위원장 및 당직자 등이 참석했다.

자유발언에 나선 한 참가자는 “지만원 씨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왜곡 발언은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시대를 역행하는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하고,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로부터 북한군에서 내려온 특수군, 이른바 ‘184번 광수’로 지목된 곽희성 씨는 발언대에 올라 “5·18 당시 시민군이었다”고 말하고 “나는 군대를 만기 제대했고 두 아들도 모두 군대를 다녀왔다. 그런데 내가 왜 북한군인가”라고 외쳤다.

이날 참석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번 기회에 5.18 망언 당사자들 퇴출은 물론 5.18왜곡처벌법을 반드시 통과시켜 역사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980년 5월 자행된 총칼의 학살이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다”며 “원통하고 분하지만 이미 모두를 용서했고 국민통합의 길로 나아가는데, 때만 되면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이 피해자와 시민의 상처를 후벼 파고 있다”고 가슴 아파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5·18은 이미 우리 역사에서 찬란히 빛나는 민주화운동으로 온 국민이 바라보고 있다. 이를 왜곡하고 거짓을 유포하는 것이 과연 보호받아야 할 표현의 자유냐”라고 항변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범국민대회를 마치고 광화문 광장을 돌아 세월호 분향소까지 행진했다.

한편, 청계광장 맞은편 도로에서는 극우단체 회원들이 몰려와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에게 고성과 폭언을 쏟아내 일부 충돌이 일기도 했다. 경찰은 경비병력 2800여 명을 배치해 양 측을 분리하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