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해 호텔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해 호텔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26일 베트남에 도착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일성은 "매우 행복하다"였다. 

베트남 현지 언론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베트남 국경 랑선성 동당역에서 보 반 트엉 베트남 공산당 선전담당 정치국원과 함께 자신을 맞이한 마이 띠엔 중 총리실장관이 "김 위원장의 베트남 방문을 환영한다"고 말하자 이렇게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우리는 매우 행복하며, 베트남에 매우 감사하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이후 하노이 시내로 이동, 숙소인 멜리아호텔에선 응우옌 득 쭝 하노이 인민위원장 일행의 영접을 받았다. 이들로부터 꽃다발을 건네받고 다시 한 번 낮은 목소리로 "감사합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번 베트남 방문은 초청을 통한 공식 친선 방문 형식으로 이뤄졌다. 북한 최고지도자가 베트남을 방문한 건 김일성 주석 이후 54년 만으로, 북한 최고지도자가 기차를 통해 중국과 베트남의 국경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당초 김 위원장이 베트남 입국 직후 하노이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인근 경제구역인 타이응우옌 및 박닌 지역을 시찰할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하노이 시내로 직행, 베트남 입국 2시간30여분 만에 숙소인 멜리아호텔에 입장했다.

김 위원장이 시찰 대신 곧장 숙소로 입장하면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공식 일정이 시작되기 전까지 공개행보 대신 미국과의 협상 준비에 매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공식 회담 첫날인 2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 회담과 만찬을 갖는다.

전날부터 삼엄한 보안을 펼친 멜리아호텔은 김 위원장 입장 이후에도 인근 도로를 통제하는 등 감시 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는 상태다.

호텔은 진입로에서 20~30m 떨어진 도로 지점에 펜스를 설치했으며, 입구를 드나드는 사람들을 상대로 여권과 이메일 예약 내역을 통해 투숙 확인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