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등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고우현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과 같은 날 열리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의 '흥행 부진' 우려가 현실화된 모습이다. 한국당은 다수 TV 토론회와 합동연설회를 통해 전당대회 성공 개최를 기대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

전당대회 흥행에 대한 우려는 북미정상회담 일자가 이달 27~28일로 결정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 더해갔다. 이를 두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심재철·정우택·안상수·주호영 의원 등 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던 후보들이 전당대회 연기를 주장하며 보이콧을 선언, 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는 등 해프닝을 연출하기도 했다. 

당 대표 후보 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 역시 전당대회 흥행 참패를 우려하며 일정 변경을 요청했다. 일정 변경 없이 전당대회를 치르는 게 좋다는 후보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뿐이었다. 

이들은 대중은 물론 언론의 관심이 북미 정상회담에 집중되고, 이에 따라 당의 축제로 불리는 전당대회가 부각되지 않을 것을 우려했다. 작년 6·13 지방선거 하루 전날 열린 북미정상회담이 '한국당 참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당내 분위기도 이런 부정적 불씨에 기름을 부은 형국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차 회담 날짜가 확정된 이후 '신 북풍'을 언급하며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나 대표는 전당대회와 북미회담 날짜가 겹치는 것에 대해 "여러 해석이 있는데 의심이길 바란다"라며 "지난 지방선거 때 신 북풍으로 재미를 본 정부여당이 혹여라도 내년 총선에서 신 북풍을 계획한다면 아서라, 그러지 말라는 말을 드리고 싶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안팎의 부정적 전망이 주를 이루고, 당 대표 후보자들의 보이콧이 이어짐에 따라 전당대회 일정 연기도 제기됐지만, 날짜 변동은 없었다. 북미회담에서 어떤 합의가 이뤄질 경우 전당대회 이슈가 더 묻힐 수 있다는 관측, 전당대회 장소 변경 등 물리적인 요소가 고려된 결과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최근 사회적 비판이 쇄도하고 있는 5·18 망언과 합동연설회 과정에서 나온 일부 후보의 폭언 등을 두고 당이 우경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고, 사전 투표율은 지난 전당대회 투표율을 밑돌기까지 했다. 

황 전 총리, 오 전 시장 등 야권에서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이들이 출마했음에도 이전 선거와 비교할 때 투표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부정적 관측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