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따른 '하노이 선언'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 관저 집무실에서 북미 정상의 만찬 상황과 결과를 보고 받았다. 베트남 하노이 현지에 나가 있는 정부의 각급 채널로부터 실시간 보고를 받고 있다. 

비핵화 담판이 그려질 28일에는 공식 일정 없이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북미회담 진행 상황을 수시로 보고 받을 예정이다.

청와대 내부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도 대체로 낙관적인 기대를 품고 비핵화 담판에 시선을 모으고 있는 분위기다. 

28일 오전 9시부터 40여분간 진행될 양 정상 간 단독 만남이 이번 회담의 관건이 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통역만 두고 배석자 없이 진행되는 일대일 회담에서 톱 다운 방식의 담판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처에 접점이 모아지면 공동선언문인 '하노이 선언'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선언'을 토대로 이후 행보를 결정지을 전망이다. 특히 이번 회담 결과가 기대 이상이라면 한반도 비핵화 시계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문 대통령은 회담 직후인 저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갖고 결과를 논의할 계획이다. 1차 북미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의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통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다음 날 3·1절 100주년 기념식을 대비해 '신 한반도 체제' 구상을 다듬는 데도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단 북미 정상의 합의 결과에 따라 새로운 제시되는 비전의 수준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합의문에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와 같은 일부 사업에 대한 제재 예외 사안이 담긴다면 남북 경제 협력 사업 추진도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아울러 경협 사업을 위한 남북 정상회담 추진도 연쇄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불발됐던 남북 정상의 서울 정상회담이 다시금 추진될 가능성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