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토리/사진=영화 포스터
허스토리/사진=영화 스틸컷

[스트레이트뉴스 어수연기자] 배우 한지민의 영화 ‘허스토리’(감독 민규동) 출연 비화가 관심이다.

‘허스토리’는 1992년부터 1998년까지 6년 동안 오직 본인들만의 노력으로 일본 정부에 당당히 맞선 할머니들과 그들을 위해 함께 싸웠던 사람들의 뜨거운 이야기로, 당시 일본 열도를 발칵 뒤집을 만큼 유의미한 결과를 이뤄냈음에도 지금껏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던 관부재판 실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한지민은 ‘허스토리’에서 문정숙(김희애 분)의 딸 혜수(이설 분)의 담임 선생님으로 등장했다. 배정길 할머니(김해숙 분)가 학생들 앞에서 담담하게 아픔을 고백할 때 곁을 지키는 인물로 짧은 분량이지만 따뜻하고 사랑스러운 매력을 발산한다.

그는 “예전 드라마 ‘경성스캔들’에 출연했는데 그때 팬들이 위안부 할머니를 위해서 모금을 해서 전달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출연한 배우로서 나도 참여하게 됐고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를 알게 됐다”라며 “지금까지도 매년 팬들이 성금을 모아서 모금을 하고 있다더라”라고 말했다.

한지민은 “아동학대 문제도 그렇고 위안부 할머니 문제도 그렇고 더 자세히 들여다보기 전에는 분노하고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닌데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하면서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지만 사실 그게 다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끝나지 않은 이야기’를 봤는데 내가 차마 입으로 구현할 수 없는 감정들이 올라왔고 당시 할머니들이 느꼈던 문제들은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더라”라고 말했다.

한편 한지민은 '허스토리' 영화를 관람한 후 눈물을 글썽이는 인증샷과 함께 '이제 우리가 함께 할 차례입니다' 라는 손글씨를 업로드하며 '함께 쓰는 '허스토리''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