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해 악수하고 있다.

■이정미 "황교안 공감 능력 떨어져..."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첫 상견례 자리에서 드루킹 사건을 언급한 것과 관련 "너무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의당에 오자마자 첫 이야기로 드루킹 사건을 꺼냈다는 것에 대해 너무 놀라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황 대표에게 맡겨진 소임 중 하나가 보궐 선거인데 경남 창원 보궐 선거에서 정의당과 자유한국당이 박빙 다툼을 하고 있다"며 "그것을 염두에 두고 일부로 이야기를 꺼낸 게 아닌가"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황 대표의 그 질문으로 창원 보궐 선거의 성격을 되려 확인시켜준 것이라고 본다"며 "박근혜 탄핵 정당인지 아니면 노회찬 정신을 잇는 정당인지 이것을 선택하는 선거인데 그 부분을 오히려 당 대표가 나서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이냐 하는 것을 국민에게 질문을 던진 꼴이 됐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조경태 "김진태·김순례 징계, 유야무야 넘어가선 안 돼…"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4일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 “유야무야 넘어가서는 안 될 문제”라며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당 대표 선거와 최고위원 선거에 각각 출마한 김진태·김순례 의원의 징계 결정을 유예한 상태다. 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 이후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는 재개돼야 한다. 이 사안은 망언 논란을 넘어 한국당이 우경화, 극우 정당화하는 것 아니냐는 정체성 논란으로 번진 상태다.

조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최고위원이 되고 나서 이 부분에 대해 대표께 강력하게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은 “신속하게 이 부분에 대해 처리해 나가야 하고 윤리위를 빨리 소집할 수 있도록 대표께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다”며 “징계 수위에 대해선 저희가 판단할 문제가 아니고 윤리위에서 판단할 문제이긴 하지만 이 부분은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이언주)미쳐도 곱게 미쳐야 한다..."

민주평화당은 이 의원을 향해 인신공격에 가까운 비난을 퍼 부었다. 민평당이 동원한 단어 중 철새, 태도돌변은 3달여 전 더불어민주당이 보였던 반응 속 단어였다.

이 의원은 민평당 비판에 대해 직접 언급하지 않고 "운동권 세력과 그 문화잔재를 청산해야 한다, 신보수주의 시작할 때"라는 말로 반박을 대신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의원들이 많은 민평당은 4일 문정선 대변인이 나서 이언주 의원에게 신랄한 공격을 퍼 부었다.

문 대변인은 2013년 이언주와 2019년 이언주는 달라도 너무 다르다며 비난의 포문을 열고, 그는 "2013년의 이언주는 5·18 왜곡은 언어폭력이고 테러이며 네오나치즘 같은 것이라며 철저한 엄벌을 촉구한 바 있지만 2019년 이언주는 5·18 비판에 대한 처벌은 봉건사회이자 파쇼사회라고 했다"고 어찌 이리 다르냐고 물었다.

문 대변인은 "미쳐도 곱게 미쳐야 한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하고 "아무리 극우를 향한 철새의 발버둥이라 쳐도 흉폭하기가 도를 넘었다, 숫제 사람이 모이는 곳마다 찾아다니며 난사를 퍼붓는 망언 제조기에 가깝다"고 맹폭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