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진행자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TV홍카콜라' 진행을 맡고 있는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진행자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TV홍카콜라' 진행을 맡고 있는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유시민 "유튜브 후원금 계속 받을 것"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5일 '정치인의 유튜브를 통한 후원금 모금' 논란 관련해 "홍준표 전 대표를 이해한다. 그런데 저를 끌어들이지 마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를 통해 "최근 유시민 알릴레오는 되고 홍카콜라는 안된다는 기사를 보셨을 거다"라며 "우선 알릴레오와 홍카콜라는 완전히 다르다. 홍카콜라는 홍준표 방송이지 않냐. 알릴레오는 제가 개인으로 하는 방송도 아니고 노무현 재단이 갖고 있는 유튜브 계정이다. 재단 유튜브 팟캐스트에 제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얹은 거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유 이사장은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 자'로 봤고 홍 전 대표는 '정치활동을 하는 자'로 보고 규제를 달리했다.

유 이사장은 "정치활동을 하는 사람이라도 구글 광고료는 상관없지만 별풍선이나 슈퍼챗은 문제가 된다고 한다. 시빗거리를 없애려면 안 받으면 된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 하니까 물밑에서 정치 준비한다는 말하기가 딱 좋다. 그래서 안 없앨 거다. 팟빵 후원금 받을 거다"

■정세현 "볼턴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매우 재수 없는 사람"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5일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의도된 결렬'로 평가하며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이런 결과를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이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전문가 초청 간담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첫날 만남 후) 기자들에게 '둘이서 한 얘기를 문서로 만들면 돈 내고 보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합의가) 다 됐다는 얘기"라며 북미가 사실상 합의에 이른 상태였으나 갑작스럽게 분위기가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분위기 반전의 배경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의혹과 관련한) 마이클 코언 청문회가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바람에 트럼프 대통령이 업셋(upset)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회담 둘째 날 확대정상회담에 볼턴 보좌관이 배석한 것이 회담 결렬의 '신호'였다고 분석했다

그는 "확대정상회담으로 넘어가는 장면을 보니 난데없이 볼턴이 앉아있었다. (볼턴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매우 재수 없는 사람"이라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만들어낸 것(합의)인데 자신들이 만들고 깨는 식으로 할 수 없으니 볼턴에게 악역을 맡긴 것"이라고 했다.

■권양숙 여사 "아방궁 맞는 것 같다..."

권양숙 여사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아방궁’ 농담을 던졌다. 황 대표는 권 여사의 뼈있는 농담을 웃어넘겼다.

황 대표는 5일 오후 5시30분쯤 한선교 사무총장과 이헌승 비서실장, 조경태 최고위원, 추경호 전략부총장 등과 함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다.

이날 노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 황 대표는 방명록에 ‘대통령님의 통합과 나라 사랑의 정신, 깊이 기억하겠다’는 메시지를 남긴 뒤 권 여사를 30분간 비공개로 예방했다.

민병욱 대변인에 따르면 권 여사가 황 대표에게 “이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하시렵니까”라고 걱정했고 황 대표는 웃으며 “걱정했는데 만나 뵈니 건강을 유지하셔서 다행”이라고 답했다. 권 여사는 또 황 대표에게 거실, 침실, 서재 등을 소개한 뒤 “집 규모가 애매해서 둘러볼 곳은 없고 그냥 살림하고 있기엔 애매한 크기”라며 “그래도 참 친환경적으로 잘 지은 집이다. ‘아방궁’이 맞는 것 같다”는 농담을 건넸다.

아방궁이라는 표현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노 전 대통령의 사저를 두고 “호화로운 아방궁”이라고 비판하기 시작했고 그해 10월 홍준표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노 전 대통령처럼 아방궁 지어 사는 사람 없다”고 꼬집었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