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 주진우 기자
주진우 기자

■주진우 "이명박 가카(각하), 탈옥 축하드려요"

주진우 기자는 6일 트위터에 “이명박 가카(각하), 탈옥 축하드려요. 탈모, 코골이로 석방되는 사람은 역사상 처음일 거예요. 역시, 최고세요. 곧 들어가실 거니 몸조리 잘하세요”라고 비꼬았다. 이런 트위터 글에는 여러 사람이 어이없다면서 동조했다. 주진우 기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판부가 중간에 바뀐 것에 대해 쓴소리도 남겼다.

그러나 재판부는 보석 허가 결정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질병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구속 만기일에 선고한다고 가정해도 고작 43일밖에 주어지지 않았다”며 ”심리하지 못한 증인 수를 감안하면 만기일까지 충실한 심리를 끝내고 선고하기는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이어 “구속 만료 후 석방되면 오히려 자유로운 불구속 상태에서 주거 제한이나 접촉 제한을 고려할 수 없다”며 “보석을 허가하면 조건부로 임시 석방해 구속영장의 효력이 유지되고, 조건을 어기면 언제든 다시 구치소에 구금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재판부의 결정에 따라 법원의 허가 없이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또 배우자와 직계 혈족 및 그 배우자, 변호인 외에는 누구도 자택에서 접견하거나 통신을 할 수 없다.

■정두언 "이명박 보석...집에 갔다 다시 들어가는 게 더 힘들다"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6일 보석 허가를 받고 풀려난 가운데,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집에 갔다 다시 들어가는 게 더 힘들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6일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이숙이입니다’에 출연해 이 전 대통령의 보석 허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정 전 의원은 법원의 보석 허가 결정과 관련해 “사람들이 보석 허가와 석방을 혼동하는데, 보석은 임시적으로 풀어주는 거다”라며 “형이 확정되면 다시 들어가서 원래 확정된 형대로 사는 거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니까 이걸 가지고 봐줬느니 이런 얘기를 하는 게 좀 이상하다”고 덧붙였다.

정 전 의원은 법원이 내건 보석 조건에 접견 및 통신 제한 등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모두 감시하기는 어렵다는 데에 일각의 우려가 있다는 진행자의 말에 대해서는 “지금 와서 통화한다고 내용이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속 사는 것보다 집에 갔다가 다시 들어가는 게 더 힘든 거다”라고 밝혔다.

■조경태 "5·18 망언 징계 서둘러야"

자유한국당 신임 최고위원들이 5ㆍ18민주화운동 폄훼 논란을 두고 공개석상에서 정면 충돌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ㆍ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5ㆍ18 폄훼 논란을 초래한 자당 의원들의 징계를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위원은 “우리당이 갖고 있는 웰빙정당ㆍ수구정당ㆍ낡은 정당 이미지를 벗지 않으면 어렵다”며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첫 단추가 5ㆍ18 (문제 해결)”이라며 “당이 ‘읍참마속’하는 마음으로 단호하고 조속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5ㆍ18 망언 논란 당사자로 지난 2·27전당대회에서 지도부에 입성한 김순례 최고위원은 “(징계 주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이라고 곧바로 맞받았다. 김 최고위원은 “역사가 순간에 변하고 퇴보하기도 한다”며 “민주당이 짜놓은 프레임에 가두고 그 속에 우리끼리 설왕설래할 순 없다. 앞으로 이 점을 숙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