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 제조사·이통사 5G 스마트폰 3월 출시 힘들 듯
일각 ‘SKT 5G 요금제 요청’ 반려도 원인 분석

[스트레이트뉴스=윤대우 기자] 정부가 3월 말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어려울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단말기 품질이 완비된 상태에서 5G 상용화를 시작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이 정부측 설명이다. 이에 따라 단말기 제조사와 국내 이통사들이 이달 본격적으로 출시하려 했던 5G 스마트폰 판매가 4월로 연기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2019년도 과기정통부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한 직후 이어진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정부의 3월 5G 상용화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다. '3월 내 5G 상용화가 가능한 것인가', '3월 말 상용화가 어렵다면 언제쯤 진행되는 것인가', '구체적인 일정이 어떻게 되느냐' 등의 질문이 잇따랐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5G 상용화 일정과 관련해 "3월 말 세계 최초 5G 상용화 가능성이 높지만은 않다"며 "단말기 등 품질 확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3월 말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일정이 조금 지연되긴 하겠지만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어렵진 않을 것이라는 여지도 남겼다. 그는 "언제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될 지 못박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굉장히 늦어져서 문제가 될 정도의 시간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계 최초 상용화가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5G 상용화가 지연되는 원인으로는 '단말기'를 꼽았다. 전 실장은 "단말기가 현재 가장 문제"라며 "준비가 안된 것은 아니지만 품질을 검증하는 마지막 단계에서 좀 더 완벽을 기하고자 하니 시간이 필요한 듯 싶다. 이 때문에 제조사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이다"라고 밝혔다.

5G 상용화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전 설명자료를 통해 "정부는 성공적인 5G 상용화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품질로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관련 업계와 적극 협력·소통하면서 우리나라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어 "5G 상용화는 네트워크, 단말기, 서비스 등 다양한 요건들이 시장에서 준비돼야 가능하다"며 "정부는 통신사업자, 단말기 제조업체 등과 긴밀히 협의하고 상용화 준비상황을 파악해가며 정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갤럭시S10 5G', LG전자 'V50 씽큐' 모두 3월이 아닌 4월 출시로 연기될 전망이다. 

갤럭시S10 5G는 애초 이달 22일 사전예약을 시작해 이달 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품질 안정화 과정이 길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제품 완성도 검증 절차가 아직 남아있어 일정상 3월 말 출시가 어렵다"고 말했다.

V50 씽큐의 경우 퀄컴 칩셋 탑재 문제로 이달 출시가 불가능하다. 퀄컴의 5G 모뎀 칩이 올 상반기 출시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과기부의 '5G 3월 말 상용화 힘들 수 있다'는 이유로 제시된 단말기 품질 문제 외 이통사의 5G 요금제 요청 반려도 또 하나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5일 SK텔레콤의 5G 요금제에 대해 '고객선택권을 제한했다'는 이유로 인가를 반려했다. 이날 SK텔레콤은 3만·4만원대의 중·저가 요금제 없이 7만·9만·11만원대의 고가(高價) 요금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5G 요금제가 반려된 만큼 국내 이통3사의 스마트폰 출시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된 것이다. 요금제가 결정이 안된 상황에서 휴대폰을 판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KT와 LG유플러스는 요금제 인가 사업자가 아니다. 하지만 정부와 사전 협의 등 사실상 SK텔레콤 요금제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