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
김경진 의원(광주 북구갑)

[스트레이트뉴스=강인호 기자] 김경진 의원은 8일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기구의 이번 합의는 정부와 민주당, 관련 업계 사이의 잠정적 합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최종적으로 국회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 작업이 완료되어야만 비로소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정부와 카풀서비스업계에 촉구했다.

김 의원은 먼저 “정부의 방조 아래 불법적으로 영리목적의 카풀서비스를 시행한 카풀중개업체와 국토부 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수사와 처벌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국회의 법 개정작업이 완료되기 전까지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한 카풀중개업체들의 카풀 서비스는 모두 위법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회와 정부는 법 개정 작업시, 반드시 영리 목적의 카풀서비스는 배제해야 함을 명문화 해야한다”고 촉구하고 “현행법상 카풀 운전자는 영업 영리의 목적으로 자가용을 운행할 수 없고, 본인의 출퇴근 동선과 일치하는 호의동승만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를 비롯한 카풀중개회사들은 수십%에 이르는 중개수수료를 착취하는 약탈적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이번 합의로 카풀 가능 시간만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었을 뿐, 카풀중개서비스 업체들의 불법적 영리활동이 허가된 것은 아니다”라고 못밖았다.

김 의원은 논평 말미에 지난 2017년 검찰기소와 법원에 의해 이미 카풀서비스는 불법이라는 유죄 형사 판결이 났기 때문이라며, "이번 합의는 향후 국회 법 개정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잠정적 조치에 불과하다"고 거듭 강조하고 “국회가 법적인 개정작업을 마무리하기 전까지, 영리 목적의 모든 카풀 서비스는 여전히 불법이며, 수사대상임을 분명히 하는 바이다”라고 본인의 입장과 주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