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영선 의원이 박병석, 이수혁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7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영선 의원이 박병석, 이수혁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7개 부처의 장관을 새로 바꾼 것에는 임기 중반 국정동력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가 투영됐다. 

이번 개각은 현 정부들어 가장 큰 폭으로 단행된 것으로, 인적 쇄신을 통해 정부 부처의 분위기를 새롭게 다잡고 집권 3년차를 맞아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 성과를 이뤄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중소벤처기업부(박영선)·행정안전부(진영)·통일부(김연철)·문화체육관광부(박양우)·국토교통부(최정호)·과학기술정보통신부(조동호)·해양수산부(문성혁) 등 전체 부처의 40%에 해당하는 7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를 새로 지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체 18명의 장관 가운데 7명을 바꾸면서 새 인물과 국정운영을 함께하게 됐다. 집권 후 가장 큰 폭의 개각을 단행한 데에는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라는 올해 국정운영의 목표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2년 차까지 사회·경제의 구조적인 틀을 바꾸는 데 노력하느라 경제정책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 임기 중반으로 접어드는 올해부터는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개각 대상 부처인 중소벤처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는 정부 경제 정책의 핵심인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 곳으로 불린다. 이들 3개 부처의 장관들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의 당연직 정부위원에 포함돼 있기도 하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벤처기업을 혁신성장의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을 내놨었다. 그 가운데 핵심이 되는 부서가 바로 중소벤처부라 할 수 있다. 1기 내각 가운데 가장 늦게 임명됐던 홍종학 장관을 1년4개월만에 물러나게 한 것에도 중소벤처기업 분야에서의 일자리 창출에 성과를 내지 못한 측면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홍 장관의 빈 자리를 4선 중진의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 채웠다. MBC에 입사하며 방송기자의 길을 걸었던 박영선 의원은 경제부 기자, 경제부 차장·부장을 지내며 경제 현안에 식견을 넓혀온 인물로 정평이 나 있다. '언론인 출신 4선 의원'이라는 간판 아래 그동안 재벌 개혁의 소신이 뚜렷한 원칙주의자라는 평가를 받아 '재벌 저격수'로도 유명하다. 
 
박영선 후보자는 2004년 MBC 선배인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해 같은 해 제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2007년 대통령 선거에서 정동영 후보 비서실장을 지내며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BBK 의혹'을 연일 공격하며 'BBK 저격수'로도 불렸다. 

지난 2017년 4월 22일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울산광역시 남구 롯데백화점 앞 광장 유세 현장을 찾아 박영선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스트레이트뉴스
지난 2017년 4월 22일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울산광역시 남구 롯데백화점 앞 광장 유세 현장을 찾아 박영선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에 당선되면서 제1야당 첫 여성 원내대표라는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여당과의 세월호특별법 합의 과정에서 유가족들의 강력한 항의를 받아 불명예 퇴진한 전력도 있다. 박영선 후보자는 이 과정에서 당내 친문(친 문재인)계와 충돌, 탈당까지 고려했고, 이후 대표적인 '비문'으로 분류돼왔던 게 사실이다.

박영선 후보자는 과거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두고 두 차례에 걸쳐 박원순 현 시장과 맞붙었다. 2011년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후보가 됐지만 박원순 당시 무소속 후보와의 단일화 과정에서 밀렸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당내 경선에서 박원순 시장에게 자리를 내줬다. 

제19대 국회에서는 비법조인 출신임에도 헌정사상 첫 여성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지냈고 20대 국회에서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사법개혁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박영선 후보자는 이날 "요즘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 창업벤처기업가, 중소기업,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진정한 친구이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겸허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처 출범 후 두 번째 인선에 대해 중소기업계는 앞서 다져온 정책과제들이 결실을 맺고 향후 과제수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업계는 이번 인선과 관련해 대채로 '적임자'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일각에서는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현안이 산적한 만큼 중기부 내부의 전문가가 임명될 것으로 예상했다"는 의견도 있지만 대체로 박영선 후보자에 대한 긍정적인 평을 내놓고 있는 모습이다. 

소상공인업계에서도 이번 인사와 관련해 높은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 이들 역시 중소기업청으로 출발한 중기부가 역할과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정치 이력을 갖춘 중진의원급 인사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박영선 후보자를 맞으며 부처의 역량과 인재풀이 강화될 것이라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청와대의 개각 발표 이후 논평을 통해 "박영선 후보자는 의정활동 내내 올곧게 경제민주화를 위해 매진하며 우리 경제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박영선 후보자가 이러한 소신과 신념으로 최저임금 인상,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탈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피부로 와 닿을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을 펼쳐줄 것을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벤처기업협회 역시 논평에서 "박영선 후보자는 여러 부처에 산재한 중소벤처기업 정책을 조율하고 협력을 이끌어내 벤처육성 주무 부처인 중기부가 혁신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총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두지휘할 적임자"라며 "'제2 벤처 붐' 확산을 위한 범부처 간 협력과 국가적 관심을 끌어내 글로벌 벤처 강국으로 도약할 기반 조성에 심혈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다만 중기부를 소관부처로 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업계는 이 같은 환영사에 이어 박영선 후보자가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한편, 다수 정책과제에 대한 결실을 맺어주길 바라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