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 제공=스트레이트뉴스
현대건설기계 제공=스트레이트뉴스

[스트레이트뉴스] 현대건설기계가 18일 경기도 성남시 현대건설기계 분당사무소에서 공기영 현대건설기계 사장과 하창욱 대동공업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키드로더(Skid Loader) 공동 개발 및 OEM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을 겨냥해 스키드로더 및 트랙로더 5종(상용하중 0.9~1.2톤급)을 2020년까지 공동 개발·개선하는 것으로, 대동공업이 현대건설기계 스키드로더 5종을 향후 10년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으로 생산해 공동 판매하는 것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현대건설기계는 현재 스키드로더 7종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동공업과 공동 개발을 통해 신규 제품 3종이 2021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면 모두 10종의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스키드로더는 골재나 흙, 풀 더미 등을 상·하차하는데 사용하는 소형·경량 장비로, 소규모 공사 현장이나 및 농촌 지역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트랙로더(Track Loader)는 타이어 바퀴인 스키드로더와 달리 궤도형태의 바퀴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이들 장비는 현재 북미시장에서만 연간 9만대, 약 3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5%씩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는 이번 계약으로 향후 10년 동안 최대 8,000대 규모의 스키드로더를 판매하는 한편, 신규 제품 개발을 통해 매출 확대와 함께 제품 라인업을 꾸준히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기계는 굴삭기, 휠로더, 지게차, 백호로더 등 건설장비 메이커로, 지난해 매출 3조 2340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약 12% 늘어난 3조 63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