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코스트코 입점 반대 집회’ 개최 예정

4월말 개점을 앞두고 인테리어 공사 중인 코스트코 하남점.
4월말 개점을 앞두고 인테리어 공사 중인 코스트코 하남점.

[스트레이트뉴스=강인호 기자] 하남시 코스트코 입점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오는 3월 29일(금) 오후 1시 하남시청 앞에서1천여 명이 모여 집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대책위원회는 중소기업중앙회에 상생법에 의한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코스트코는 4월 말경 하남점을 오픈할 예정이며, 현재  송도, 광명 등 15개의 대규모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대책위원회는 덕풍전통시장상인회, 신장시장상인회,석바대전통시장상인회, 하남시가구협동조합, 하남패션협동조합,하남수퍼마켓협동조합, 그리고, 덕풍시장민속5일장 등 7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4차례에 걸쳐 코스트코 입점 반대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하남시 인구는 26만 명에 불과한데도 불구하고, 이미 4개의 대형마트가 성업 중인데, 코스크코까지 입점을 하게되면 인구 5만2천 명당 1개의 대형마트가 존재하는 지역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코스크코까지 입점을 하게 되면 전국에서 가장 대형마트가 밀집한 도시가 될 것이고, 하남시 소상공인들은 모두 궤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 코스트코는 미국계 회사로 한미FTA에 규정된 ISD 규정을 믿고, 상생법에 규정된 사업조정 절차를 무시하고 개점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하면서, "하남시에서 코스트코 관계자와 사전 미팅을 가졌는데, 너무 성의가 없어, 상생법에 규정된 사업조정절차에 성실하게 응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죽을 각오로 입점 반대 투쟁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

하남시는 교통요지로, 주말이 되면 인근지역 쇼핑객들이 몰려 교통체증이 극심해 하남시 주민들의 원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는 지난 5월 28일 한미 FTA에 포함돼 있는 투자자-국가 직접소송제도(Investor-State Dispute Settlement, ISD) 위험이 있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내정된 박영선 장관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는 가운데, 소상공인들의 최대관심사인 대형마트 입점 문제와 맞물려 있는 하남시 코스트코와  관련해 코스트코가 제기할 것으로 예상되는 ISD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