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사진=SBS)

[스트레이트뉴스 어수연기자] 아보카도 오일 고르는 법에 관심이 집중된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100% 과육만 착즙해 아보카도의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담아낼 뿐만 아니라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한다. 발연점이 높은 아보카도 오일은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 우려가 적고, 요리의 풍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발연점이 높아 모든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보카도는 100g당 지방이 18.7g으로 지방이 20% 가까이 들어있다. 이 지방은 혈관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올레산이다. 지방 중에 올레산이 67%나 된다. 올레산은 주로 올리브에 많이 함유된 단일불포화지방으로 오메가9지방산이다. 올레산은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은 낮춘다.

아보카도는 비만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과체중, 비만인 성인을 대상으로 아보카도를 6주간 매일 섭취하게 한 결과, 체지방이 줄고 체질량지수도 감소했다는 연구가 있다.

아보카도는 습도, 온도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기후, 습도에 맞는 지역에서 자라야 신선하다. 산패를 방지하기 위해 맥주처럼 햇빛을 차단해주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기름을 추출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인 헥산추출방식으로 기름을 추출할 경우에 헥산제거를 위해 공기 중에 노출하여 날리는 과정이 있는데 이 때 같이 노출이 되어 다른 공정에 비해 산패될 확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