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안보법안 처리 규탄 기자회견[사진제공=뉴시스]

일본 참의원 특별위원회가 집단자위권 행사를 포함한 안보법을 날치기 통과시키자 여야는 18일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새누리당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늘 열리는 본회의만 통과되면 일본은 사실상 전쟁할 수 있는 나라가 된다"며 "새누리당은 아시아 전체의 평화를 위협하는 아베 총리의 우경화 행보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역사적 과오는 반성하지 않고 또다시 전쟁을 향해 폭주하겠다는 아베 정부의 행태는 동북아는 물론 자국의 평화까지 위협하고 있다"며 "평화헌법을 멋대로 고치지 말라는 자국의 민심을 제대로 듣고 평화를 저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는 국제 사회의 경고를 무겁게 받아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전후 패전을 반성하며 평화헌법을 지키고자 했던 일본의 양심은 평화헌법을 무력화하는 집권여당의 집단자위권 강행 처리에 의해 철저히 짓밟혔다"며 "침략과 식민지배에 대한 반성을 거부하고 비뚤어진 패권주의의 꿈을 키우려는 일본 집권세력의 후안무치한 행태에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수석대변인은 아울러 "일본의 아베 내각과 자민·공명 연립여당에 이제라도 멈출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일본이 평화헌법을 스스로 내팽개친다면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떳떳하게 설 자리는 사라지게 될 것임을 마지막으로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