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에 대한 의원들의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황창규 KT그룹 회장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이 지난 1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에 대한 의원들의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KT그룹 황창규 회장이 정·관·군 로비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이른바 '로비사단'이 회사를 위한 조직이 아닌 황 회장을 위한 조직인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KT새노조에 따르면 전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14명 인사들은 공식 업무 없이 오로지 경영고문 자격으로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급여를 지급받았다. 

이철희 의원이 공개한 'KT 경영고문' 명단을 보면 KT는 총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 이들의 자문료 총액은 약 2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황창규 회장이 2014년 취임 이후 KT가 위촉한 인사들로, 정치인을 비롯해 군인과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이었다. KT는 자신들과 직접적 업무관련성이 있는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국민안전처, 행정안전부 고위공무원 출신도 경영고문에 위촉했다.

문제는 이들의 활동 명칭이 '자문역'이나 '연구조사역' 등으로만 돼 있을 뿐, 회사 내 정식 기구가 아니었다는 점이다. 

KT새노조가 이들 자문역의 실체에 의문을 제기할 때마다, KT 경영진은 그 존재 자체를 부인했다. 이에 KT 안팎에서는 이들이 회사를 위한 조직이 아닌 황창규 회장을 위한 조직이라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다.

KT새노조는 "황창규 회장은 취임하자마자 비용절감 차원에서 정규직 8320명을 명예퇴직시키고 그들이 하던 업무를 외주화시켰다"면서 "이와 동시에 막대한 로비 조직을 구축해나갔다는 점에서 황 회장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황창규 회장의 자문역 중에는 사정기관 인물들이 많았는데, 그동안 황창규 회장이 무수한 범법 행위가 있었고, KT새노조가 여러 차례 황 회장을 배임 횡령 등으로 고발했지만 지금껏 황 회장이 건재하고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로비 조직의 힘이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KT전국민주동지회 등 관계자들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KT앞에서 KT인사채용비리 전수조사 촉구 및 추가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KT전국민주동지회 등 관계자들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KT앞에서 KT인사채용비리 전수조사 촉구 및 추가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KT새노조는 그동안 자문역에 지급된 돈의 출처도 명백히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근 황창규 회장의 불법정치후원금 사건을 보면 KT 경영진이 이른바 '상품권깡'으로 마련한 불법 비자금 11억원 중 4억원을 국회의원들에게 전달했고, 7억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게 없다. 황 회장이 이 같은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자문료를 지급해온 가능성이 있다는 게 KT새노조 측의 주장이다.

KT새노조는 "황창규 회장은 지금이라도 자문료의 출처와 지급 규모 전체를 밝혀야 할 것"이라며 "노조는 황 회장 등 관련 경영진에 대해 자문료 지급 경위에 대해 추가 고발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KT노조는 “오는 29일 예정된 KT 주주총회는 내용은 물론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이날 노조 총회를 소집할 계획이다. 

이들은 “KT의 채용 비리, 불법 정치자금, 로비용 경영 고문 등의 사건이 발생했지만, 경영진과 이사회는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며 “KT의 경영실태를 고발하기 위해 노총을 소집한다”고 전했다.

현재 KT새노조는 주주총회 전 황창규 회장의 사퇴, 신임이사 선출 안건 등 기업지배구조 관련 모든 안건의 폐지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사내인사, 사외인사를 각각 2명씩 선출할 예정이다. 사내이사 2인은 황창규 회장의 직접추천, 사외인사 2인은 현재 사외이사들의 추천으로 이뤄진다.

KT새노조 관계자는 “현재 절차적인 잘못도 확인되고 있다”며 “주주총회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14만명의 KT 주주 가운데 2만3000명에게 소집통지서가 엉뚱한 곳으로 발송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에 대한 주주명부 작성과정에서 회사가 주소지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KT 본사로 일괄 기재했다”며 “이는 고의적인 주소변경이 아닌지 의심을 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는 4월 4일 예정된 KT청문회가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불투명하지만, 이 청문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며 "나아가 청문대상도 아현화재 등 관리부실부터 채용비리, 자문위원에 이르기까지 경영전반과 관련해 성역없이 아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