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이재오 "공수처 반대 한국당 속을 모르겠다..."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수사대상이 권력핵심 등 대부분 여권인데 왜 자유한국당이 반대하고 있는지 속을 모르겠다고 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좌파독재'를 외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세월은 변한다, 어떻게 하면 대한민국을 살릴 것인가를 고민해야지 어느 한쪽을 완전히 몰아붙여서 반사이익을 얻는 건 순간이고 오래 못 간다"고 이제 한국당도 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상임고문은 공수처 설치에 자유한국당이 반대하는 것에 대해 "그 사람들 속을 모르겠다, 야당이 이걸 제안을 해야 되는데, 야당이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서도 제안을 해야 되고 야당이 현재 검찰이나 경찰을 견제하기 위해서도 제안을 해야 된다"고 안타까워 했다. 그는 "왜냐하면 고위공직자라는 것이 여권 인사들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사람들이다, 야당이 탄압당할 이유가 없다, 대상이 안 되는데"라며 "국회의원은 야당만 있나요, 여당 국회의원이 없나요?"라고 반문했다.

■윤영찬 "MB·박근혜 땐 한마디로 무법천지였다"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55·사진)은 25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사건을 두고 "이전 정부에선 노골적인 공무원 축출이 이뤄졌다"며 “당시 검찰은 '불법'에 눈감았고 언론은 '불법'을 이해했다"고 말했다. 윤 전 수석이 현안에 대한 언급이 부담스러운 청와대 인사들 대신 의견을 밝힌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윤 전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남긴 글에서 "검찰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시계를 거꾸로 돌려보겠다"며 보수정권 사례를 언급했다. "불법도 그런 불법이 없었다. 한마디로 무법천지였다"고도 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직후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 산하기관과 공공기관 인사가 많을 텐데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며 "경찰청장 교체에 이어 헌법에 임기가 명시된 감사원장도 국정철학이 다르다는 이유로 옷을 벗었다"고 전했다. 또 "이명박 정부 시절은 그야말로 무법천지"라며 "사퇴 종용과 압박, 표적감사, 기관장 사찰까지 온갖 불법이 자행됐다. 정연주 전 KBS 사장 퇴출 때는 감사원뿐만 아니라 배임죄 명목으로 검찰 수사까지 동원되었다"고 전했다.

■곽상도 "검찰 수사는 정치보복"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김학의 사건'과 관련해 자신에게 제기되고 있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부인하며 "대통령의 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데 대한 표적 수사"라고 반발했다.

곽 의원은 25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경찰이 김학의 전 차관을 인사 검증할 당시 한 얘기가 허위보고라는 것을 알고 자초지종을 확인한 후 질책한 것 뿐"이라며 "대통령에 대해서 비난하는 얘기를 했다고 해서 정치보복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이날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했던 곽 의원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이 김 전 차관 사건을 내사하던 경찰을 질책하거나, 경찰 수사 지휘라인에게 부당한 인사조치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사를 방해한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