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의원, 27일 국회 토론회서 위험직종의 외주화 중단 강조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원자력발전소에서의 방사선 외주업체 직원들의 피폭량이 한수원 정직원들의 25배에 달하고, 안전사고 피해자들도 대부분 외주업체 직원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원자력발전소 안전관리 외주화 노동실태-원전 안전관련 업무 외주금지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최인호 국회의원은 인사말에서 이같이 밝히고 “후쿠시마 원전사태를 통해 봤듯이 원자력발전소 안전문제는 국민들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고 안전관리 업무의 공공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성수 의원도 원자력 시설을 관리하는 정비 직원이 대부분 하청으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근무환경이 매우 열악하다고 지적했다.

김성환 의원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5년간 사고로 인해 9명의 노동자들이 사망하고, 187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이중 90% 이상이 외주업체 비정규직 노당자들이었다”며 “외주하청 노동구조는 노동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불평등과 차별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홍의락 의원은 “우리나라 원전은 최근에 발견된 방호벽 공극 등 부실시공의 우려가 있을 뿐 아니라 현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도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특히 위험한 업무의 외주화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안전사고, 피폭의 위험성이 더 높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열린 토론회에서는 진상현 경북대 행정학부 교수가 ‘원자력 안전관리·외주화의 현실과 방향’을, 전용조 원자력 안전과 미래 한빛사무소장은 ‘원전 외주화 현황 및 실태, 개선방향’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원자력발전소에서의 방사선 외주업체 직원들의 피폭량이 한수원 정직원들의 25배에 달하는 것으로 국회 세미나에서 밝혀졌다.
원자력발전소에서의 방사선 외주업체 직원들의 피폭량이 한수원 정직원들의 25배에 달하는 것으로 국회 세미나에서 밝혀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