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29일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 2층 강당에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황창규 회장이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29일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 2층 강당에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황창규 회장이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KT 제공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차기 CEO 준비에 만전을 기할 뜻을 밝혔다. 황 회장의 임기는 오는 2020년 3월까지다.  

KT는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제37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황창규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에도 어려움도 있었지만 주주 분들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5G라는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며 "5G에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등 KT의 앞선 혁신기술을 더해 산업과 생활 전반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특히 "KT의 올해 과제 가운데 하나는 차기 CEO를 준비하는 것"이라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준비한 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 5개 안건이 올랐으며 모두 원안대로 의결됐다.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배당금은 전년보다 100원 증가한 주당 1100원으로 확정했다. 배당금은 다음달 26일부터 지급한다.

정관에는 주식과 사채 등 전자 등록 의무화에 맞춰 관련 근거를 반영했다.

사내·외 이사는 각각 2명씩 총 4명이 신규 선임됐다.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이동면 사장과 경영기획부문장 김인회 사장이 사내이사가 됐다. 유희열 부산대학교 석좌교수와 성태윤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교수가 사외이사로 활동한다.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는 김대유 이사가 새롭게 선임됐다. 이사 보수한도는 전년 보다 10% 낮아진 58억원으로 확정됐다.

KT는 통신구 화재, 채용비리, 정치후원금 등 각종 논란 속에서 이번 주총을 맞았다. 황창규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이들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왔다.

이날 KT전국민주동지회·KT노동인권센터 등은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불법 정치후원금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황창규 회장의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가 개최했다. 

KT새노조는 "각종 범죄혐의를 받고 있는 황창규 회장이 주재하는 면죄부 용 주주총회는 결코 인정할 수 없다"면서 주총에 불참했다.

또 "오늘 주총 시간에 맞춰 서울지검에 황창규 회장 신속 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을 접수한다"며 "오늘 주총에서 황 회장과 이사들에 대한 성과 평가가 최우수로 확정되고 그에 따른 보상이 결정된다면 우리는 이를 배임 횡령으로 간주, 향후 시민단체와 연대해 무효화 투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kt 주주총회가 열린 29일 서울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와 kt민족동지회 등이 황창규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며 총회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KT 주주총회가 열린 29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와 kt민족동지회 등이 황창규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며 총회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