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부 장관이 8일 오후 대전정부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부 장관이 8일 오후 대전정부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세헌기자] "작지만 강한 중기부를 만들겠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박영선 전 국회의원이 임명되면서 중기부 2기가 본격 출범했다. 이른바 '재벌저격수'로 불려온 박영선 장관이 새 수장에 오르면서 업계의 기대도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최저임금 속도조절, 근로시간 단축 등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경제·노동 관련 정책에 중소·벤처 업계의 목소리가 더 반영되면 변화의 폭이 얼마나 커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일 오전 청와대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은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대전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박영선 장관은 취임식에서 문재인 정부의 '상생과 공존' 철학을 바탕으로 출범한 중기부인 만큼 관련 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강화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박영선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이제 우리 경제를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로 체질개선을 해야 한다"며 "중기부를 문재인 정부의 명실상부한 상징 부처로서 그에 걸맞은 위상을 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치인으로서 그동안 '추진력'과 '소신'이 있다는 평가를 받아온 박영선 장관은 청문회부터 정부의 그간 기조와 미묘하게 다른 발언을 내놓으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정부의 기조보다 중기소상공인 업계의 목소리에 한발 더 가까운 발언들이었다는 반응이 나온다.

특히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서는 사견임을 전제로 "동결에 가까운 수준으로 갈 수 있지 않겠냐"고 밝혀, 사실상 최저임금 속도조절론에 힘을 실었다는 평가도 나왔다. 아울러 박영선 장관은 청문회 과정에서 '중소기업 기술탈취에 10배 손해배상제를 도입하자", "차등의결권에 반대한다"는 등 소신 발언을 해 관심을 모았다.

올해 최저임금이 전년대비 10.9% 인상되자 중기소상공인 업계에서는 막대한 부담을 호소하면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고 입장이다. 근로시간 문제도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실정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계는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현안에 대한 박영선 장관의 대책마련을 바라고 있다. 내년부터 300인 미만 기업도 근로시간 단축을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으로,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정부 정책에 우선순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강한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고 있는 것이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신임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강기정 정무수석과 대화히고 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신임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하며 강기정 정무수석과 대화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소기업과 벤처·소상공인 업계는 박영선 장관이 최저임금 속도조절에 힘을 실으면서, 업계의 다양한 호소가 정책에 반영될지 주목하고 있는 모습이다. 박 장관이 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업계 맏형격인 중소기업중앙회는 박영선 장관 임명 후 논평을 통해 "중소기업현장은 물론 국무위원으로서 정부 각 부처 및 정치권과의 적극적 소통을 통해 중소기업 정책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기업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역할을 해달라"고 밝혔다. 

벤처기업들도 박영선 장관의 행보에 기대를 걸고 있다. 벤처업계에 대한 규제를 풀어 줄 별도 정책을 추진해주길 바라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벤처기업협회는 논평을 통해 "경제 위기를 극복할 현실적 대안은 '선순환 벤처생태계' 조성을 통해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산업의 역동성을 복원하는 것"이라며 "박영선 장관은 '제2벤처붐 확산'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벤처강국 도약에 앞장서 달라"고 전했다.

벤처업계에서는 그동안 중기부의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박영선 장관이 주도적으로 벤처 아젠다를 내놓고, 필요시 강한 추진력을 통해 타부처의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다.

지난해 '최저임금 불복종'을 외치며 궐기를 강행했던 소상공인업계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모습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논평을 통해 "논란이 있었음에도 임명 절차를 밟은 것은 소상공인·중소기업으로 대표되는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한 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며 "소상공인이 그간 소외에서 벗어나 현실적 정책 수혜 대상으로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렇지만 앞서 부처와의 소통이 어려웠던 업계에서는 섣부른 기대보다는 신중한 자세로 장관의 행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도 보였다. 박영선 장관이 기존 프레임에서 벗어나 소상공인 업계가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분명히 파악하고 정책에 반영해주길 바라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