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쾌속 GTX·신분당선 연장, 상권 지도를 바꾼다
-신사역·청량리역 등 골드라인 상권으로 급부상

[스트레이트뉴스=한승수 기자] 쾌속 교통망이 수도권의 주거와 상권의 지형도를 바꿀 핵심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부동산시장의 최고의 관심사는 신분당선과 GTX 등 수도권의 쾌속교통망 건설이다. 일터와 쉼터, 놀터를 바꾸는 일대 변수다. 쾌속 교통인프라가 확충되는 곳에는 디벨로퍼들이 '돈되는' 상가와 오피스텔을 앞다퉈 내세운다.

지하철 노선 연장, 쾌속교통망 확충 등의 교통개발이 완료된 상권은 이전보다 유동인구가 급속도로 늘어난다. 소요 시간은 단축되는 반면, 지역 간의 이동 수용 범위는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선된 교통 환경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이전 효과에 따른 배후수요 확보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강남대로에 분양 중인 '신사동 멀버리힐스'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강남대로에 분양 중인 '신사동 멀버리힐스'

실제 교통개발호재가 예고된 상권 내 수익형부동산은 위축된 경제여건 속에서도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 1월 시티건설이 서울 강남 역삼동에 선보인 '시티프라디움 더 강남'의 오피스텔은 평균 6.42대 1의 경쟁률을 선보인데 이어 분양을 모두 완료했다. 해당 단지는 지하철 9호선 선정릉역이 도보권에 위치한다. 9호선은 공항철도 노선 직결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노선이다. 해당 사업은 인천공항터미널역에서 9호선까지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한 것이 주요 골자로 오는 2023년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배후수요 확보에 더 유리해졌다는 평가다.

앞서 지난 9월에는 현대건설이 남양주 별내신도시에 공급한 상업시설인 '힐스 에비뉴 별내 스테이원'이 완판에 성공했다. 해당 상업시설은 총 63개 점포 분양에 평균 14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별내신도시는 서울지하철 4호선 별내북부역(2020년 개통 예정), 8호선(2023년 개통 예정)이 연장 개통을 앞두고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았다.

쾌속 신분당선연장 2022년 개통 호재 '신사역'

서울 강남 신사역 일대에서는 '신사역 멀버리힐스'가 교통 호재와 풍부한 유동인구를 앞세워 분양이 활발하다.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서초구 잠원동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이 바로 앞인 초역세권 상가로 신분당선 서울구간 연장 사업, 위례신사선 등이 호재다. 신분당선 서울구간 연장 사업은 용산부터 강남까지 총 7.8㎞ 구간을 연결하는 것으로,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이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송파구~강남구~신사역을 잇는 총연장 14.8㎞의 강남권 골드라인으로 오는 2024년 완공 예정이다. 신사역을 비롯한 주요 거점은 다양한 부동산 상품을 개발, 시장에 비장의 무기를 속속 내놓고 있다. 신사역은 주변 강남·서초구 일대 고소득 일자리와 인근 가로수길, 논현동 먹자골목을 중심으로 배후수요가 풍부한 곳이다.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의료전문공간인 '메디컬&클리닉' 시설이 상가 활성화의 중심 축이다. 이 곳에는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도 함께 들어선다. '메디컬&클리닉' 건물에는 성형, 뷰티, 헬스케어 등 관련 의료와 건강을 위한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한다. 지하 8층~지상 13층 주거동과 지하 8층~지상 14층 근린생활시설동 등 총 2개동으로 연면적 2만5,050㎡ 규모다. 상업시설 136호(예정)와 메디컬타워가 조성되며, 오피스텔 전용 20~33㎡ 총 83실(예정)과 도시형생활주택 전용 30~37㎡ 총 12세대(예정)도 함께 들어선다.

GTX-C 호재 '청량리역' 주상복합 주목

쾌속 교통을 앞세운 강남 신사역에 맞서 강북 청량리역 일대에서는 수익형 프로젝트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효성중공업과 진흥기업의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와 한양의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롯데건설의 '청량리역 롯데캐슬 스카이 L65'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주상복합단지는 노후 불량 주거환경의 부정적 인식을 과거로 돌리는 상전벽해의 프로젝트다. 청량리역은 지난해 사업이 확정된 GTX-C노선이 지난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경기 양주 덕정역에서 서울 강남 삼성역까지 30분 내로 도착이 가능해 진다.

청량리역의 주거와 상가의 판도를 바꿀 이들 3개 프로젝트는 서울시의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발표에 따라 교통 환경은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호반건설이 인천에서 '호반써밋 송도'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역의 수혜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인천발 KTX가 오는 2024년 완공돼 개통되면 부산, 광주까지도 수월하게 이동 가능해 풍부한 교통망을 갖출 예정이다.

단지는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8공구 M2블록에 위치하며, 연면적 45만4,649㎡ 규모다. 지하 4층~지상 49층 10개동 전용 84~101㎡의 아파트 1,820가구와 전용 74~84㎡의 오피스텔 851실, 지상 1~지상 2층 총 125실의 상가로 구축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