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 "장관들 오니 적금 탄 것 같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2일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에서 임기를 마치고 당으로 돌아온 장관들과 만찬을 함께 하며 내년 총선 전략 등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여의도 한 식당에서 각각 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직을 마치고 돌아온 김부겸·김영춘·도종환 의원, 홍종학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저녁 식사를 함께 했다.

이 대표는 만찬 후 기자들과 만나 "네분이 돌아오셨다. 우리 당에 큰 인재 풀이 확충된 것"이라며 "목돈을 탄 것 같다. 적금 든 것을 한꺼번에 다 탄 것 같다고 (복귀 장관들에게)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다음 선거(총선)를 잘 치러내는 게 재집권에 아주 중요한 거라 '선거를 잘 치르자'고 얘기했다"며 "국정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기 때문에 정책 공약을 개발할 때 좋은 정책을 많이 제시해달라는 말씀을 했다. 그러면서 농담도 하고 놀고 했다"고 말했다.

■조국 "공수처 출범시 경찰·검찰·법원 문제점 개선될 것"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2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키로 한 데 대해 찬동한다고 밝혔다.

또 "2020년 초에는 공수처가 정식 출범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기대했다. 법률안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되면 국회법 제85조의2에 따라 180일 이내에 상임위에서 심사하되, 심사가 완료되지 않으면 법안으로 자동으로 법제사법위원회에 회부된다. 법사위에서도 90일이 지나면 본회의에 부의되며, 본회의 부의 후 60일 후 처음 열리는 본회의에 자동 상정된다. 이같은 절차라면 빨라내 내년초 법률안이 가을 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조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공수처와 관련해 정당 사이에 존재했던 이견이 절충돼 타결됐다"며 "합의안은 그동안 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했고 문재인 대통령 및 민주당이 공약했고 법무부가 제시했던 공수처의 권한과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여야4당 패스트트랙 합의안 따라야"

정의당은 22일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안 등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는데 합의하자 "여야 4당이 어렵게 합의한만큼 각 당의 국회의원들은 합의에 따라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정호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내일 오전에 각 당이 (여야 4당의) 합의안을 놓고 최종 승인을 거칠 예정"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패스트트랙은 특정 정치세력의 몽니로 입법기능이 마비됐을 때 이를 견제하기 위한 합법적 책임수단"이라면서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해 온 한국당을 향해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게 된 건 한국당이 자초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12월 여야 5당이 선거제도 개혁 관련 법안을 처리하는데 합의해놓고 비례대표 의원을 없애고 전체 의석 수를 270석으로 줄이는 여야 4당의 안과 정반대의 개혁안을 내놓은 한국당을 비난한 것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