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硏,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국제 전문가 워크숍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개최한 ‘수송부문의 청정연료 정책 및 기술 보급 현황과 주요 도전과제’ 국제 전문가 워크숍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이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개최한 ‘수송부문의 청정연료 정책 및 기술 보급 현황과 주요 도전과제’ 국제 전문가 워크숍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이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이 25일 롯데호텔 울산샤롯데룸에서 개최한 ‘수송부문의 청정연료 정책 및 기술 보급 현황과 주요 도전과제’의 국제 전문가 워크숍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전문가 워크숍은 청정에너지장관회의(Clean Energy Ministerial, CEM) 에서 우리나라와 러시아가 공동주도하는 ‘지속가능도시 및 에코에너지타운 (Sustainable Cities and Eco-energy Towns) 이니셔티브’ 활동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참석자들은 이번 국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여러 국가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현황과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을 공유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각 국이 공통으로 직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간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청정에너지 분야에서의 유일한 고위급 글로벌 포럼인 청정에너지장관회의(CEM)에 참여하는 회원국들이 수송부문의 탈탄소화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워크숍은 △CEM 회원국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 공유 △도시 지역 수송부문에서의 청정연료 기술 도입 사례발표 △도시 지역에서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방안 논의 등 총 3개 세션에서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세션1에서는 ‘지속가능도시 및 에코에너지타운 이니셔티브’ 참여국인 한국, 중국, 러시아 전문가와 CEM 회원국인 일본, 인도네시아의 전문가가 수송부문 친환경 보급화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각 국이 직면한 주요 도전과제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한국 측 발표자인 박지영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친환경자동차(전기자동차, 태양광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 보급 현황과 보급 목표, 친환경자동차 보급 정책, 주요 도전과제 등을 소개했다.

중국 측 발표자인 Zugang Wang 중국 CNPC-ETRI(중국 석유가스집단공사 경제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중국의 청정에너지자동차 보급 현황과 전망을 중심으로 중국의 청정에너지자동차 산업에 대해 발표했다.

일본에서는 Sichao Kan 에너지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수소자동차를 중심으로 일본의 수송부문 탈탄소화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과 제도를, 러시아 측 발표자인 Andrey Kozlov 러시아 중앙 자동차 엔진 과학 연구소(NAMI) 실장은 러시아의 친환경자동차 개발 과정과 러시아 내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인도네시아 측 발표자인 Muhammad Rizki Kresnawan 아세안에너지센터 연구원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현황과 로드맵, 친환경자동차 부문의 투자 계획 등을 발표했다.  

세션2에서는 한국과 러시아의 전문가들이 각각 울산의 수소 자동차 보급 사례와 러시아의 천연가스 차량 보급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김건태 유니스트 교수는 ‘2030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 구현을 위한 울산시의 계획과 울산의 수소 자동차 보급 사례를 소개했으며, 러시아 측 발표자인 Dmitry Melnikov 에너지부 부과장은 러시아 천연가스 차량 보급 추진 계획과 목표 그리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도전과제 등을 발표했다.   

세션3에서는 △도시 지역의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도전과제와 정책적, 기술적 해법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국제협력 방향 등에 대해 참석자 간 심층 논의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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