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6일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문제 삼으며 이를 이산가족 상봉과 남북 당국회담과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논설에서 "남조선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 개선을 바란다면 어렵게 마련된 긴장완화 분위기를 귀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하며 흩어진 가족·친척 상봉과 당국대화의 전도를 흐려놓는 망동을 걷어치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우리는 이미 북남고위급긴급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자면 대화상대방을 자극할 수 있는 적대행위를 삼가고 대화분위기를 살리는 데 쌍방의 노력을 합쳐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지만 남조선에서는 아직까지도 대결관념에 사로잡힌 자들이 북남관계 개선에 저촉되는 도발행위를 계속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신문은 "반공화국 삐라살포 책동은 대화상대방의 존엄과 체제를 헐뜯는 용납 못할 도발행위로서 그것이 가져올 것은 북남사이의 불신과 대결, 긴장격화밖에 없다"며 "남조선당국자들이 표현의 자유를 빙자해 극히 도발적인 반공화국 삐라살포 망동을 묵인·두둔해나서는 것은 결국 북남관계개선에 장애를 조성하고 대화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노동신문은 "남조선당국은 대결소동이 계속되는 한 북남관계는 언제 가도 개선될 수 없으며 동족대결의 입장과 자세를 버리지 않고서는 온전한 대화도 협력도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을 똑똑히 명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은 대북전단 살포 외에도 우리국회의 북한인권법 처리 등을 이산가족 상봉·남북 당국회담과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탈북단체, 대북전단 살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