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증권선물위원회 정례회의 참석을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는 모습.

삼성바이오로직스의 4조5000억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회사 임직원들을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 그룹 차원의 조직적 범행을 확인하기 위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검찰은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이들의 증거인멸 범행을 지휘한 정황을 포착하고 분식회계를 감추기 위해 조직적으로 대응했다고 보고 있는 만큼, 향후 전모를 규명하기 위한 수사가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달 29일 삼성 바이오에피스 양모 상무와 이모 부장을 증거인멸 등 혐의로 구속해 수사 중이다.

양 상무 등은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를 인멸하거나 위조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 수사에 대비하기 위해 회사 직원의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에 담겨 있던 자료를 직접 삭제한 것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나 합병 등 관련 내용을 지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삼성전자 소속 백모 상무가 증거인멸 범행을 지휘한 정황을 포착했다.. 그는 삼성 미래전략실의 후신이라 평가받는 삼성전자 사업지원 TF(태스크포스)에 발령받은 뒤 증거인멸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검찰은 구속된 양 상무 등과 함께 백 상무도 직접 조사하며 이러한 범행이 이뤄지게 된 경위와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특히 조직적인 증거인멸 범행이 그룹 차원에서 이뤄지게 된 계기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이 이뤄진 지난 2015년 7월 이후 합병 비율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 사후적으로 회계 처리 기준 변경 등을 논의한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문건에는 ▲미국 바이오젠사와의 합작 계약 당시 콜옵션(주식 주주간 약정) 조항 수정 ▲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만드는 안 ▲바이오에피스를 연결 자회사로 유지하되 콜옵션 평가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3가지 안이 논의된 정황이 나온다. 검찰은 이 논의 자체가 하나의 분식회계 모의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이 같은 '본류'인 분식회계 정황을 숨기기 위해 백 상무 등 그룹 차원의 개입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검찰은 미전실 등 윗선의 개입 및 지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수사를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검찰은 백 상무에 대한 추가 수사와 함께 앞서 수차례 조사를 받은 고한승 바이오에피스 대표도 추가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양 상무 등이 고 대표 휴대전화를 들여다 본 정황이 불거진 만큼 검찰은 이들의 범행이 자회사 대표보다도 윗선의 지시를 받은 것은 아닌지 확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