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법인분할)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앞두고 현대중공업 노사는 물론 울산 지역사회의 반대가 거세지며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지역사회는 주주총회가 끝나는 이날까지 법인분할 중단, 본사이전 반대를 위한 촛불집회에 돌입하는 등 강경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주주총회에서 현대중공업의 분할이 결정될 예정이지만 결국 현대중공업그룹 3세인 정기선 부사장으로의 승계를 위한 지분확대가 법인분할의 진정한 목적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현중법인분할중단 울산지역대책위원회는 지난 2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법인분할 주주총회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한국노총 울산본부, 현대중공업 노조, 울산시민연대, 울산환경운동연합, 민중당 울산시당 등 지역 22개 시민·사회·노동단체와 정당으로 꾸려졌다.

위원회는 "오는 31일 법인분할 주주총회를 앞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동자들과 지역 주민의 분노는 그 어느 때보다 높고 법인분할 저지 의지 또한 분명하다"며 현대중공업은 법인분할 주주총회 중단을 선언하고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경영권 승계를 위한 법인분할 주주총회에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행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민중당 김종훈(울산 동구) 국회의원도 같은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중공업은 사회적 대화 없이 시민과 노동자들의 의견도 무시한 채 진행하는 주주총회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면서 "주주총회가 열리는 31일까지 법인분할 중단과 본사 이전 반대를 위해 노동자, 주민들과 함께 촛불을 들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노동위원회와 자유한국당 울산동구 당원협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주주총회와 본사 이전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지역 102개 경제·사회단체로 구성된 행복도시 울산 만들기 협의회와 울산지역 7개 청년회의소는 28일까지 현대중공업이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치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을 경우 다음날 남구 삼산동 일원에서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미 지난 16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한 현대중공업 노조는 28일부터 전면파업으로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8일 오전 8시부터 전체 조합원 1만여명에게 전면파업 지침을 내렸다. 이번 전면파업은 물적분할을 확정하는 주주총회날인 오는 31일까지 나흘간 이어질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7일 오후 주주총회 장소인 울산 동구 한마음을 기습 점거해 이틀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같은날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 본관 입구에서는 진입을 시도하려는 노조와 이를 막으려는 사측이 물리적으로 충돌해 회사 직원과 노조 조합원 등 모두 14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30일에는 이틀 간에 걸쳐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노동자 대회를 개최한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과 현대중공업 노조원 등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현대계동사옥 앞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매각저지! 조선 구조조정 분쇄! 금속노조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원들과 현대중공업 노조원 등 전국금속노동조합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현대계동사옥 앞에서 '현대중공업 물적분할-대우조선 매각저지! 조선 구조조정 분쇄! 금속노조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 측은 "회사는 법인분할 주주총회를 당장 중단하고 노조, 지역사회와 함께 회사 발전과 노동자 생존권 보장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세계 제조산업 노동조합도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과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반대의사를 밝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금속, 화학 등 제조산업에 종사하는 140개국 5000만명 이상의 노동자를 포괄하는 세계 노동조합 연합기구다.

국제제조산업노조는 지난 21~2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국제제조산업노조 세계중앙집행위원회에서 금속노조의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에 지지와 연대를 결의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 관련 유럽 등 해외 기업결합심사가 승인되지 않도록 함께 대응할 것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들은 특히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협상은 노동조합을 배제한 밀실협상으로 진행됐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노동자들은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을 통해 조선산업 노동자들의 추가적인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며 "2014년 이후 한국에서는 10만 명이 넘는 조선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 혹독한 구조조정을 겪었다. 이번 인수는 글로벌 조선산업 생태계의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국내외 상황에서도 현대중공업 사측은 물적분할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우선 단계라는 입자장이다. 다만 단체협약을 기존 그대로 승계하고 고용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중공업 측은 "물적분할은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을 의한 첫 관문이자 산업은행과의 계약조건"이라며 "물적분할 이후에도 근로조건과 고용의 변화는 전혀 없으며 노조는 지금이라도 회사의 대화 제안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