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원주=박에스더 기자] 원주시 1군 사령부 부지가 원주시민의 품에 돌아오기 위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지역사회 및 국방부와 함께 협력·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원주시는 1군사령부 부지환원 범시민대책위원회, 국방부와 5일 민·관·군 협의체 회의를 원주시청에서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상생협의체의 정식 명칭은 ‘원주지역 상생협력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로 정하고 운영에 관한 사항, 원주시 발전을 위한 민·관·군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했으며, 앞으로 분기마다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 요구한 민·관·군 협력사항 8가지 가운데 내용이 유사한 항목을 통합하는 등 조정을 거쳐 6개 항목으로 수정 합의했다.

수정 내용은 ▲1군사령부 부지 환원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및 단계적 추진 ▲1군사령부 북측부지 교환과 국군원주병원 부지 시민 활용 방안 및 기념관 제한적 개방 ▲미사일 배치 금지 ▲캠프롱 부지 환원 및 군사보호구역 재산권 행사를 위한 노력 ▲군 담장 미관 개선 ▲원주 소재 군부대 부지 및 시설 현황에 대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공유 등이다.  박에스더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