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하태경 "홍문종, 애국당서 비례 3번안에 들지 않겠나…"

11일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탈당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하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제가 볼 땐 한국당에서 홍 의원을 안 잡는다. 되레 좋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의원이 최근 대한애국당 입당 뜻을 거듭 밝히는 데 대한 의견이다.

하 의원은 "홍 의원도 (한국당에서)나가고 싶은 것보다는 나를 좀 지켜줘라, 나를 있게 해줘라는 압박성인 것 같다"며 "별로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홍 의원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입당할 때도 홀로 반대했다"며 "황 대표도 그렇게 말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도 이를 알기에 공개적으로 말한 것"이라며 "진짜 협박성이라면 몰래 말하고 공개적으로 발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홍 의원이 애국당에 가면 비례대표 3번 안에 들지는 않겠느냐"며 "잘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조금의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홍문종 "난 한국당원이자 태극기당원으로 이중당적자..."

자유한국당 탈당을 시사한 홍문종 의원은 11일 "황교안 대표가 굉장히 애매모호하고 갈팡질팡하고 있다"며 "밖에 나가 태극기 세력 중심으로 보수대통합을 주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난 한국당원이자 태극기당원으로 이미 이중당적자"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보수 우익이 하나가 돼야 한다는 것을 지론처럼 주장해왔는데 지금 한국당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련의 사태를 보면 황 대표가 할 수 있을까 많은 분들이 의심하고 있다"며 "한국당이 이분들의 마음을 읽지 못하고 달래지 못한다면 보수 통합의 중심이 한국당이 아니라 밖에, 태극기에 있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강조했다.

■신상진 "총선 물갈이 과거보다 클 것"

자유한국당의 21대 총선 공천룰을 만들고 있는 신상진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1일 현역 물갈이 폭이 예전(30~45%선)보다 클 것으로 전망, 현역 의원 절반 가량이 공천에서 탈락할 것으로 보인다.

신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21대 총선 공천룰에 대해 "목표는 승리하는 공천이다. 소수 권력자들의 전횡 같은 것을 막을 수 있는 시스템 공천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민주적으로 하자(는 것으로 잡았다)"고 설명했다.

신 위원장은 최근 자신이 '20대 공천은 막장 공천이었다'고 말한 이유에 대해 "당시 진박감별사니 이렇게 얘기들이 많이 보도됐다. 경쟁력이 있는 후보들이 경선조차도 못 치르고 실세의 친소관계로 해서 많이들... 룰에 의한 공천이 안 됐다"며 "180석도 바라보는 전망이었는데 결과적으로는 120여 석에서 끝나는 결과를 초래했다"라는 점을 들었다.

따라서 "(당시) 공당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그런 것을 바로 잡아야 된다는 생각에서 이번에는 좀 잘해보려고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