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민정수석
조국 민정수석

청와대가 7월 개각을 앞두고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을 검토하고 검증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렸다.

문재인 대통령의 믿고 의지했던 인물을 지속적으로 기용하는 인사스타일에 비추어볼 때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은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국 법무장관-윤석열 검찰총장 라인을 갖춰지면 검경 수사권 조정, 공수처 설치 등 사법개혁에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국 법무장관설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반응은 크게 엇갈렸다.

박범계 "사법개혁 적임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 수석의 기용설에 "전혀 뜬금없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과거 조 수석과 총선과 관련해 대화를 해봤지만 본인은 정치 전면에 나서는 것을 상당히 우려하고 있어 소극적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조 수석도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으로서 사법개혁을 일선에서 지휘하다시피 했고 의지가 강한 분이므로 사법개혁의 적임자임이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패스트트랙 독재열차 멈추지 않겠다는 선전포고"

이에 대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대표적인 반시장 인사를 청와대 정책실장에 앉히더니 이번에는 반헌법적 패스트트랙 폭거 주책임자를 사법질서를 총괄하는 부처의 장으로 앉히겠다는 것"이라며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 헌법 질서에 대한 모욕"이라고 분개했다.

나 원내대표는 "만약 조국 법무부장관의 입각마저 현실화된다면 이는 문 정권이 패스트트랙 독재열차를 더 이상 멈출 수 없다는 일종의 선전포고"라며 "야당 무력화 선거제와 검찰을 앞세운 보복정치, 공포정치로 사실상 보수우파를 완전히 추방시키겠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신임하는 인물만 돌려쓰는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도 나왔다.

박지원 "文-민주당, 조국 수석을 대선후보로 생각"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조국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에서는 대통령 후보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해가지고 검찰개혁도 하지만 국민접촉을 더 강화시킨다고 본다”며 “경우에 따라선 조 수석이 내년 2월 25일까지 장관직을 수행하고 사퇴해서 고향인 부산에서 총선도 나올 수 있다. 그런 코스로 가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