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의 발언을 듣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패널의 발언을 듣고 있다.

“부동산시장 과열 양상이 나타나면 그동안 준비한 정책들을 즉각 시행하겠다”

국토교통부 장관은 26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최근 강남 재개발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집값이 반등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집값 과열이 전체 부동산시장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대책을 묻는 질문엔 "정책 발표 시기는 봐야 한다. 다만 금리인하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유동성이 과잉된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주택담보대출 규제 정책을 펼치면서 부동산시장에 투기수요가 과도하게 유입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었다"며 금융정책과 연계된 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장관은 또 아파트 고분양가의 규제 확대 가능성도 내비쳤다.

김 장관은 “민간 아파트의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해 고분양가를 관리하는데, 그 시스템이 한계에 달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공공택지에만 적용하고 있는 분양가 상한제를 민간택지 분양 아파트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달 추가 지정이후 논란이 됐던 3기 신도시에 대해서도 원안 고수를 강조했다. 김 장관은 “3기 신도시 발표를 취소할 수도 없고 할 계획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3기 신도시를 통해 일산에서 조성 중인 다양한 정책사업이 활성화 돼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반발하는 일산 주민들을 우회적으로 설득했다. 

한편 그는 일부에서 나오는 다른 지역구 출마나 비례대표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으며 일산에서의 총선 출마를 재차 확인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