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등의 한국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와 관련 야야는 "경제보복" '외교참사"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인영 "日 기업에도 부담 줘 자가당착"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일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는 것 같아 깊은 유감을 표한다. 한일관계 미래에 악수를 두는 우를 범하지 말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G20 정상회의 의장국으로 자유롭고 공정하며 비차별적인 무역 정신을 말했던 일본이 3일 만에 말을 뒤집었다"며 "수출규제는 자국 기업에도 큰 부담을 주는 행위로 반도체 규제 결과는 자가당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삼권분립에 따른 민주주의 원칙을 부정하는 대단히 비상식적 조치이며, 정치적 이유에 따른 경제보복을 금지한 세계무역기구(WTO) 협정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 의장은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이다.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나경원 " 무능한 대일외교 총점검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기존 정부의 외교라인은 물론 모든 전직 외교관을 비롯해서 기업, 학계 등 사회 전분야 한·일 외교라인을 가동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해 "감정외교·갈등외교가 가져온 외교참사로 향후 대응 역시 강경 일변도로만 가서는 안 된다"며 "한·일관계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가 앞으로 얼마든지 반복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차원 다채널 한·일외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대응이 강경 일변도로만 가서는 안 된다. 한일 외교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이런 사태가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이번 기회에 지난 대일외교의 무능과 실패를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대표는 또 일본 정부를 향해 "즉각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