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흔히 신체 오복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노화 또는 예기치 못한 사고를 당하거나 심한 치주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가 소실되기도 한다. 이 때 파손되거나 소실된 치아를 그대로 방치하거나 치료를 미루게 되면, 그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이나 인접치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소실된 치아는 바로 치료해야 하는데, 최근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임플란트’가 꼽히고 있다.

과거에 보편적으로 이루어진 틀니는 잇몸에 얹혀져 이물감이 심하고, 유지력이 부족하여 저작 시 통증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하여 크라운을 씌워 치아를 대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기능적으로나 심미적인 면에서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치아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이 국민건강보험 확대 적용과 더불어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비용적인 부담이 줄어 많이 대중화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만큼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치과도 많기 때문에 병원을 선택하는데 고민이 생기기도 한다.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한 치과 선택에 있어 비용적인 측면을 비교해보는 것은 물론, 부작용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임상경험과 숙련도를 갖춘 전문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방적인 시술 계획이 아닌 개개인의 상태에 따른 일대일 맞춤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술을 무사히 마쳤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임플란트가 가진 장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고, 부작용이나 재수술 없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정교한 치아치료 기술이기 때문에 시술하는 의료진에 따라 통증이나 출혈,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술 과정이나 결과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구강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6개월마다 한 번씩 정기적인 치과검진을 한다면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