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최초 국가에서 최고 국가를 향한 성공전략 제시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5G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보다 향상시키고자 5G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 분석을 토대로 ‘5G 이슈와 성공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보고서는 상용화 이후 5G 발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제고와 세계 최고 국가로의 목표 달성을 위해 5G 관련 전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슈 사항을 분석하고 성공전략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월 B2B 분야 5G 상용서비스를 시작으로 올 4월 전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분야 5G 상용화를 시작했다.

세계 최초 상용화가 세계 최고 국가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5G 최고 국가를 달성하기 위해 산‧학‧연 모두가 5G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이번 보고서는 사회‧경제, 기술, 산업 등 주요 분야별로 이슈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각 분야의 준비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5G의 주요 특성(초연결, 초저지연, 초고속)에서 비롯되는 핵심 기술과 그에 따른 융합서비스를 제시해, 4G 대비 변화되는 모습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NIA 문용식 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5G 국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5G와 관련된 현황을 정확히 분석·진단해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이번 보고서가 산업계, 공공분야에서 5G 사업을 기획 및 추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