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12.4%, 중소기업 16.9%

대기업의 정규직 채용 비율이 중소기업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능력개발원이 한국노동연구원의 '사업체패널조사'를 바탕으로 7147개 기업을 조사한 결과다.

중소기업은 종사자 수 300인 미만, 대기업은 종사자 수 300인 이상으로 구분했다.

14일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근로자 중 신규 채용된 정규직 근로자의 비율은 대기업이 12.4%로, 중소기업 16.9%보다 낮았다.

전체 근로자 중 비정규직 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율도 대기업은 11.5%로, 중소기업 7.5%에 비해 높았다.

대기업들이 비용절감과 노무관리 차원에서 정규직을 줄이고 비정규직 활용을 확대해 온 것 아니냐는 분석이 가능해진다.

능력 중심 채용도 대기업에는 먼 미래였다.

신입사원 채용 시 대기업은 학력(학벌), 중소기업은 숙련 및 경력을 중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력(학벌)을 중시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대기업이 12.7%로, 중소기업 9.6%보다 높았다. '학력(학벌)=능력'의 선발기준이 여전히 공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업들이 스펙보다는 '능력' 중심의 인력 채용을 강조하고 있지만 '헛구호'에 지나지 않은 셈이다.

신입사원 지원자의 숙련 및 경력을 고려한다는 비율은 중소기업이 45.4%로 대기업 31.5%보다 13.9%포인트 높았다.

대기업은 입사 후 직무교육을 통해 직원을 개발·육성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지만,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능력개발 여건이 열악해 현업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개발원은 "대기업이 정규직 채용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복지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중소기업 일자리의 질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사진=뉴시스>'평생 비정규직엔 총파업으로!'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