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응할 가치 없다"

일본 여당인 자민당의 외교부회 등은 14일 '난징 대학살'에 관한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에 대해 유네스코에 등재 철회와 심사제도 재검토를 촉구하도록 일본 정부에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유네스코 분담금 지불을 정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포함돼있는 이 결의문은 조만간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에게 전달될 예정이라고 도쿄(東京)신문은 14일 보도했다.

결의문은 "(유네스코가)중국 측의 일방적인 주장에 기초한 신청을 우리나라(일본) 의견을 묻지도 않고 등재했다"고 비판했다. 또 기록유산을 심사하는 국제자문위원회 등에 일본인 전문가를 기용하도록 유네스코에 촉구하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으로 역사문제에 대한 정보를 국제사회에 제공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앞서 13일 기자회견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세계기록유산이 "정치에 이용되는 일이 없도록 공정성, 투명성을 (유네스코에)강력히 요구할 것"이라며 "제도를 바꾸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행 제도에 관해 "관련국 간의 우호와 상호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유네스코가 설립됐는데 일방적으로 상대국의 말만 듣고서 등록이 결정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야치 쇼타로(谷内正太郎) 국가안전보장국장은 양제츠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 도쿄(東京)도 내에서 회담을 갖고, '난징 대학살'문서의 등재 신청에 항의했다. 두 사람의 회담에 대해서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일본의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라고 설명했지만 구체적인 회담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 

일본 여당인 자민당의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간사장은 회견에서 "사실과 관계없이 (중국이) 정치적으로 움직이는 대로 맡겨둘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인 민주당의 의견도 마찬가지였다. 호소노 고시(細野豪志) 민주당 정조회장은 회견에서 "지원금을 갑자기 정지하는 것이 좋을지 어떨지는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지만 감축은 검토해도 좋다"고 밝혔다. 

유신당의 이마이 마사토(今井雅人) 간사장도 "역사적 검증이 뚜렷하지 않은 가운데 (난징대학살 기록의)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잘못이다. 대항 조치를 강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공산당의 야마시타 요시키(山下芳生) 서기국장은 "일본 정부의 생각이 인정되지 않았다고 해서 출연금을 줄이는 것은 국제 사회의 이해를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대응조치 검토에 대해 " 협박하는 언동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다"며 비판했다.

中 '난징 대학살'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