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유니클로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국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부적절한 발언으로 공분을 샀던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가 거듭 사과했지만 소비자의 마음을 돌리기에는 역부족이란 지적이 나온다. 

유니클로는 '한국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일본 본사 임원 발언에 대해 22일 사과했다. 이번 사과는 지난 17일에 이은 것이다. 한일 양사 공동명의로 발표된 이번 사과문은 일본 본사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예상된다.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과 한국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는 이날 사과문을 통해 "최근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실적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설명에 부족한 점이 있었던 것과 관련, 한국의 고객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당시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고, 결과적으로 많은 분을 불쾌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유니클로는 사과문에서 당시 임원의 발언과 원래의 취지에 대해 다시 설명했다. 당시 임원은 한국에서의 불매운동에 대한 질문에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 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다만 지금은 일정 부분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다고 유니클로는 전했다.

유니클로는 이러한 발언이 '한국에서도 오랜 기간 사랑해주고 계신 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는 취지였으나, '바란다'고 명확히 이야기하는 대신 '생각하고 있다'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본래의 의도와 달리 전달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다시 한번 이런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한국의 많은 고객께서 불쾌한 감정을 느끼시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앞서 패스트리테일링 오카자키 다케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1일 도쿄에서 진행된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벌어진 불매운동이 이미 매출에 일정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한국에 뿌리내린 것을 조용히 제공해 나가면 된다.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발언은 일본의 수출규제 후 한국 내에서 번지고 있는 일본 상품 불매운동을 확장했다. 일부 소비자는 유니클로 매장 앞에서 '보이콧 저팬.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내에서 유니클로 등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확대됐고 유니클로는 지난 17일 에프알엘코리아를 통해 "패스트리테일링 그룹 결산 발표 중 있었던 임원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유니클로의 두 차례 사과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은 냉담한 모습이다. 2차 사과문이 발표되자 소비자들은 오히려 불쾌감을 표출하고 있다. 유니클로 측이 어물쩍 넘어가려다 결국 이번에야 제대로 된 사과문을 내놓았으며, 이번 사과문 역시 진심으로 다가오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특히 소비자들은 유니클로의 두 번째 사과가 매출 하락에 따른 것이라고 지적한다. 최근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 후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유니클로의 제품은 30% 가량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1차 사과 때는 '변함 없는 서비스를 하겠다는 취지였다'면서 이제 와서 '말이 잘못 나갔다'고? 이미 늦었다"면서 "진심이 아닌 매출 하락에 따른 울며 겨자먹기식 사과 안 산다. 매출에 지장이 없었더라면 사과했겠나?라"고 꼬집었다. 

유니클로의 한국 내 180여개 매장 영업은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과 롯데쇼핑이 각각 지분 51%, 49%를 보유한 합작법인 에프알엘코리아가 맡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에프알엘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1조3732억원으로, 지난해 패스트리테일링이 기록한 전체 매출 21조3400억원의 6.5% 상당을 차지한다. 국가별 매출순위로는 한국이 일본, 중국에 이어 3위다.

이처럼 거세지는 유니클로 불매운동과 관련한 내용은 일본 본사의 야나이 다다시(柳井正) 회장에게까지 보고가 이뤄졌으며, 야나이 회장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진정성 담긴 사과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로 일어난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더욱 확산하고 있다. 도매점·음식점·서비스업 등으로 일본제품을 판매하거나 발주하지 않을 것이란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유니클로, 무인양품 뿐만 아니라 렉서스와 도요타 등 자동차 산업까지 불매운동 영역이 넓혀지고 있는 양상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