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일본제품 불매운동 지원도
-일 지자체와 민간 교류는 지속

원창묵 원주시장은 2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는 일본 아베정부의 각성과 보복적 수출규제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했다.

지역 시민과 단체와 공조, 시 차원에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지원하고, 당장은 공공부문부터 실행에 옮기겠다고 밝혔다.

원시장은 “원주시가 발주하는구매품목 중 대체가능한 것들에 대한 전량 구매를 중단하며, 공사계약의 경우 설계단계부터 일본산 자재들이 배재되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나아가 공동주택 등 일반건출물에 대해서도 적극 권고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원주시 전 공직자는 일본 출장, 연수, 교육 등을 무기한 중단, 전 방위적 불매운동이 민간부문까지 확산되도록 홍보·캠페인 등을 지원할 것이며 조례나 규정이 필요하다면 적극 검토·추진할 것”이라 말했다.

원 시장은 “원주시는 그동안 이치카와시, 미노시 등 일본의 여러 지방 정부들과 활발히 교류해 왔으며, 원주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한지문화제, 국제걷기대회 등을 통해 민간교류 영역까지 확대하며 과거사의 아픔을 뒤로하고 미래지향적으로 상호 지방정부간 우호친선관계를 발전시켜다”며 “양국 기초지방정부 간 교류와 민간교류가 훼손되길 바라지 않으나 과거의 식민 지배를 정당화 하려는 아베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는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불매운동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 “우리는 전 국가적인 위기가 있을 때 마다 더욱 단합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 온 경험이 있다. 35만 원주 시민들의 결집된 힘으로 일본 아베정부를 규탄하며 앞으로 단호히 대처해 나갈 것”으로 시민들의 동참과 성원을 부탁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