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tv 유튜브 캡쳐 화면

■도올 "일본, 정한론 핵심 세력 다시 등장"

도올 김용옥 한신대 석좌교수가 최근 일본 정부의 경제 도발에 대해 "가미카제 특공대와 같은 정신상태"라고 비판했다.

6일 김 교수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가 중국을 압박하는 것은 이해할 만한 구석이 있다"면서도 "수십년 간 한국에 대해 무역흑자를 본 일본이 ‘윈윈 관계’를 유지하다 갑자기 '안 팔겠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일본 경제가 (미국처럼) 세계를 지배하는 수준도 아니고 내적으로 외적으로 모순이 많은 상태에서 그런 무모한 행동을 했다"며 "아베 정부가 가미카제 특공대와 같은 정신상태라는 걸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도올은 그 근거로 일본의 뿌리 깊은 정한론을 지목했다. 김 교수는 "메이지 유신 이후 근대화 과정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 보편적인 사고가 빠졌다"며 "국수주의적 편견이 강화됐다"고 일본의 역사를 짚었다.

또 "메이지유신 산물 중 하나가 정한론"이라며 "과거 정한론을 만든 핵심 세력이 다시 등장해 '지금 이 나라는 비정상 국가다, 미국이 (전후에) 통치하면서 만든 헌법을 갈아치우자, 우리 마음대로 전쟁할 수 있어야 정상국가 아니냐'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석열 "특별공판팀 만들어 재판 신속 진행"

윤석열 검찰총장이 7일 문희상 국회의장과의 만남에서 경제를 거론하며 "수사의 양을 줄이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는 "취임사를 통해 공정한 경쟁질서를 무너뜨리는 범죄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국민들께 보고드렸다"면서 "검찰 법집행이 경제 살리기에 역행이 되지 않도록 수사의 양을 줄이되 경제를 살려나가는 데 보탬이 되는 사건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별공판팀을 운영해 재판이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직접 수사했던 검사들이 공소유지를 담당토록 해 검찰 측 사유로 재판이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한국당 "오죽 없으면 '투쟁모금'을 걷겠나"

지난달 30일 한국당 사무처가 당 소속 의원실에 '대여(對與)투쟁 모금 공문'을 돌린 사실이 최근 알려지면서 나온 궁금증이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지난 5월부터 해온 정상적 당무 활동의 일환"이라고 해명했지만, 당 안팎에선 "오죽 당에 돈이 없으면 '대여투쟁모금'이라는 방식까지 꺼냈겠나"라는 말이 나온다.

실제 한국당은 2017년 탄핵과 대선, 2018년 지방선거 패배 등을 거치며 재정난에 시달려왔다. 지방선거 직후 당 소속 기초단체장‧지방의원의 수가 대폭 줄면서 이들이 내던 직책 당비 규모가 대폭 줄었다. 또 당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당원이 감소하자 책임당원의 자격요건을 '6개월 이상 당비 월 2000원 납부'에서 '3개월 이상 월 1000원'으로 줄인 것도 경제적으론 '악수(惡手)'였다. 지난해 7월 취임했던 김병준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당에 들어와 가장 놀란 건 재정상태다. 이렇게 심각한 줄 몰랐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