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 부회장님 'LG전자 건조기' 환불 안될까요?
조성진 부회장님 'LG전자 건조기' 환불 안될까요?
  • 김세헌 기자 (betterman89@gmail.com)
  • 승인 2019.08.09
  • 댓글 4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롬 듀얼 인터버 히트펌프. LG전자 제공
트롬 듀얼 인터버 히트펌프. LG전자 제공

LG전자(대표이사 부회장 조성진)의 콘덴서 자동세척 기능이 탑재된 건조기(제품명: 트롬 듀얼 인터버 히트펌프)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극에 달한 분위기다. LG전자 일부 건조기의 악취와 먼지 낌 현상 등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면서 관련 소비자 피해 신고 역시 급증해 논란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상당수 소비자의 주요 불만은 건조기와 건조를 마친 의류에서 냄새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소비자연맹이 확인한 결과 자동세척 기능의 자동콘텐서 안에는 먼지가 가득 끼어있다는 지적이다. 용량이 적은 일부 제품은 이조차 확인할 수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콘덴서 자동세척 관련 피해 접수 외에도 건조기와 관련해 주로 접수되는 소비자불만은 잦은 고장과 성능 미비에 대한 피해인 것으로 조사됐다.<본지 7월 9일자 기사 참조> 

소비자연맹은 LG전자에 원인 규명과 함께 피해 소비자들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다. LG전자 건조기 관련 문제는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오기도 했다. LG전자는 이후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대책을 내놓기도 했지만 소비자의 시선은 싸늘하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LG전자는 건조기 소비자 피해 사례가 온라인상을 중심으로 제기된 이후인 지난달 9일 회사 입장문을 통해 "LG 의류건조기는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옷감을 건조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지만 일부 우려에 대해 고객 입장에서 고민한 결과 자동세척 콘덴서에 대해 10년 무상보증 서비스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콘덴서에 자동세척 기능을 채택한 것은 주기적으로 세척, 청소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의도였다고 밝힌 뒤 콘덴서에 일정 수준의 먼지가 있더라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보증 기간에 LG전자 서비스에 연락하면 엔지니어가 방문해 제품상태를 점검하고 적정한 서비스도 무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적잖은 소비자들이 LG전자의 이런 대책과 대응에 대해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본지 7월 9일자 ‘소비자 피해 이게 가능해? LG전자는 가능해’라는 기사에는 한 달여 뒤인 9일 현재 수십 건의 비판성 댓글이 달려있다.

LG전자 건조기로 인해 피해를 당한 것으로 추정되는 ‘헬지’라는 익명의 누리꾼은 “물줄기만 내려오면 자동세척에 문제가 없다고 우기는 거 그만하시죠. 20회 미만이어도 콘덴서 먼지가 씻기질 않는데 테스트는 1번 했나요. 물 내려가는지 그거만 확인했나요. 베타버전 건조기인가요. 140만 고객이 실험 대상인가요?”라고 꼬집었다.

또 LG전자 건조기를 지난해 8월에 구매했다는 ‘피부 다 뒤집힘’이라는 익명의 누리꾼은 “작년 초겨울부터 시작된 피부발진 등의 원인을 모른 채 왜 그럴까 의구심만 품고 있었습니다. 얼굴엔 좁쌀 같은 작은 트러블들이 하루아침에 시작해서 저녁이면 염증으로 변하고 그로 인해 얼굴이 군데군데 눈에 띄게 울긋불긋 합니다. 따가움은 말로할 수 없죠"라고 전했다. 

아울러 "두 딸도 얼굴과 온몸에 발진으로 힘들어해요. 오늘 서비스 오신댔으니 사진 남길 겁니다. 환불 좀 해주세요. 몇 년 전 세탁기도 환불해주더니 두 번째 뒷통수 맞는 거 같네요. 삼성전자 제품을 다 LG전자로 바꿨는데 이게 웬 말입니까? 너무 얕잡아보는 거 아닙니까?”라고 토로했다.

이 외에도 건조기 피해와 관련해 “결함 인정하고 환불해달라”, “어떻게 고쳐가면서 10년이나 쓰란 말인가” “AS 기사님들을 앞세워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 등 피해 보상에 대한 LG전자의 적극적인 추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글이 늘어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쭌이엄마 2019-11-07 23:01:27
엘지 건조기 사고 살때는 자동세척을 기술력으로 내세우며 타사제품보다 100만원 더 비싸게 팔아 놓고선 오작동 발생하니 고쳐주는 기사님도 오류의 원인을 모른다고 상품만 높고 가 버리네요.......엘지서비스센터서는 자기들은 리콜이나 허위광고 부분에 대해서 어떠한 처리도 못해준다고 엘지 민원과에 연락요청해둔다고 하고 민원과는 절대 자신들의 기술력 부족이나 허위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착오를 일으키게해서 돈을 받아간 행위를 인정을 안하네요.......정말 엘지 가전제품도 기술력이나 서비스 대처력을 보아하니 망할때가 된듯하네요.....절대 엘지 건조기 사지 마세요

김영순 2019-09-20 12:15:53
전기건조기도 문제가 많군요.
오늘 10개월차 LG가스건조기 a/s신청했더니 1달반 기다리라 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제품인데 1주일도 아니고 1달반을 기다리라고 하네요.
상담사들 센터 일정이 그래밖에 안된다는 말 만 반복합니다.
나보고 어쩌라는건지?
a/s 그래 힘들면 사용안할테니 환불해달라 했습니다.
상담사 전화기만 들고 묵묵부답입니다.
아침부터 빨래방 갔다오면서 무지 짜증납니다.
제품구입때는 1주일이면 설치되더만, a/s는 한달반뒤에 일정잡아주네요.
무슨 이런일이....

헬지빠이 2019-09-18 11:32:39
건조기 졸라서 샀다가 남편한테 혼나요 비싼쓰레기샀다고.. 자동세척은개뿔 응축수문제에.. 6월말에샀는데 집에서 제일 말썽이네요 불량을 팔았으면 환불이 당연한거아닌가요?

구구 2019-09-18 10:11:35
환불해주세요. 냄새때문에 넘 괴롭습니다

환불 2019-09-18 02:31:28
3개월되서 단종에 무상수리 받으래서 보냈더니 거실에 설치한 나한테 쟁반대고 물받으란다 내가 이럴려고 170만원주고 샀나? 환불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