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연계 사업화 기술개발 및 사업다각화 기술개발 지원

[스트레이트뉴스 이정훈기자] 조선 기자재업체의 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추경사업이 조기 시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2일 국회에서 2019년 추가경정예산이 확정됨에따라 추경예산에 포함된 조선산업 부품 기자재 업체 위기극복 지원사업(R&D, 60억원)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사업은 생산·매출 감소로 위기에 직면한 조선산업 부품 기자재 업체의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수요연계 사업화 기술개발과 사업다각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현재 생산·매출 감소의 위기에 직면한 조선산업 부품 기자재 업체들은 미래투자 및 사업다각화 여력이 부족하다며 정부의 R&D지원을 지속 희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수요연계(구매조건부) 사업화 기술개발은 수요기업의 구매를 조건으로 수요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생산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사업다각화 기술개발은 조선업종 기업이 타 산업(해상·육상플랜트, 건설업, 구조물 제작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희망하는 경우 해당 사업다각화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조선산업이 밀집된 전북, 전남, 경남, 울산, 부산 등 5개 지역 조선분야 부품 기자재 업체를 지원 대상으로 하며, 과제당 최대 6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집공고 및 온라인 서류접수는 13일에서 9월 16일까지 약 한달간 진행되며, 신청서식 다운로드 및 온라인 서류접수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제출된 서류는 전담기관(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서류심사, 응모기관의 사업계획 발표평가(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여부 및 지원 금액이 결정된다.

산업부 윤성혁 조선해양플랜트과장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업체의 자구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위기극복지원 사업을 통해 자구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조선부품 기자재 기업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