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어 소청과의사회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고발 나서
딸이 제1저자인 논문, 전문의조차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
고교생 저자 등재는 의학회 산하 대한병리학회 연구윤리 위반
청문회 조속 개최 요구하는 청와대・여당에, 야3당은 조국 불가론


[스트레이트뉴스=고우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확산하는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정치권에 이어 의사들까지 고발전에 나섰다.

21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 후보자와 조 후보자의 딸을 직권남용, 뇌물죄, 업무방해,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그런 가운데,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회장 임현택)도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소청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스트레이트뉴스와 가진 전화 인터뷰에서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문제를 조목조목 따졌다.

“전문적인 의학 논문이 무슨 방학숙제도 아니고,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그걸 썼단 말인가? 대한병리학회는 의학회 산하 전문기관인데, 그런 기관에 고2 학생을 저자로 올리는 것 자체가 명백한 연구윤리 위반이다. 그런데 그냥 저자도 아니고 제1저자로 올린 것 아닌가. 논문은 당연히 취소돼야 한다.”

_논문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조 후보자 딸이 제1저자인 논문은 ‘허혈성 저산소뇌병증(HIE)’을 앓는 신생아의 유전자를 분석하는 내용이 담긴 소아병리학 관련 논문이다. 그런데 그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조차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수준이다. 그걸 고등학생이, 그것도 학교 교과과정에서 의학을 배운 적이 없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썼다고 한다. 그 말을 믿으라는 건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부정등재 사건과 관련,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이 단국대 의대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장영표 교수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정관 및 중앙윤리위원회 규정 위반’ 혐의로 의협 윤리위원회에 징계 심의를 신청하고 있다.(2019.08.21) ⓒ스트레이트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부정등재 사건과 관련,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이 단국대 의대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장영표 교수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정관 및 중앙윤리위원회 규정 위반’ 혐의로 의협 윤리위원회에 징계 심의를 신청하고 있다.(2019.08.21) ⓒ스트레이트뉴스

_조 후보자 딸이나 논문의 책임저자였던 단국대 장영표 교수가 아니라 조 후보자를 고발한 이유는?

“단국대 장영표 교수에 대해서는 어제 대한의사협회 윤리위원회에 ‘의협 정관 및 윤리위원회 규정 위반’ 혐의로 징계 심의를 신청해 놓았다. 조 후보자를 고발한 이유는, 해당 논문이 작성되고 등재된 2008년, 2009년 당시 딸은 미성년자였고, 아버지인 조 후보자가 법정대리인이었기 때문이다. 딸이 서울과 천안을 오가면서 수행한 인턴과정, 연구 과정에 아버지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_논문의 제1저자라는 건 어떤 의미인가?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을 보면, 제1저자는 연구에 가장 크게 기여한 사람이 돼야 한다. 연구를 설계하고 실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고, 원고를 작성하는 그런 일 말이다. 또 제1저자로 출판된 논문은 석박사 학위 취득 요건이 되고, 전문의 자격요건도 된다. 우리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전문의 자격시험에 응시하려면 제1저자 논문을 최소한 한 편 이상 제출해야 한다. 제1저자라는 게 그만큼 중요하다.”

_의협이 아니라 소아청소년과가 고발한 이유는?

“그 논문이 소아병리학 관련 논문이기 때문이다. 우리 소청과는 의사윤리지침, 의사윤리강령에 따라 의학 연구의 진실성과 과학성, 윤리성을 지키고 있다. 그런 소청과 의사들에게 이번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사건은 정말 참담하다. 사건의 진실 여부를 가리기 위해 누구보다 먼저 소청과 전문가들이 나서는 게 당연하지 않나.”

_해당 논문이 조 후보자 딸의 고려대와 부산대 입시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나?

“2010년 고려대 수시 모집요강 중에 개인별 제출서류를 보면 ‘학업성취도, 학업 외 활동을 증명할 수 있는 교외 수상경력이나 연구실적 등을 제출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조 후보자 딸이 자신이 제1저자로 등재된 논문을 고려대에 제출하지 않았겠나. 부정입학이 강하게 의심되는 상황이다. 또 2015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지원했을 때, 필기시험을 치르지 않고 수시전형을 통해 합격했다. 역시 해당 논문을 전형자료로 제출했을 가능성이 크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시특혜 논란이 민심 이반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 조속 개최로 정면 돌파하겠다는 입장이다.

“청문회는 사실상 법적 시한인 8월 30일까지 반드시 개최돼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반면 자유한국당은 여당의 인사청문회 조속 개최 요구를 조 후보자 임명강행 수순으로 보고, 조 후보자 딸의 입시 관련 문제를 최대한 길게 끌고 간다는 입장이다. 당내에서는 “청문회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말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금수저 중에 금수저다. 본인이 비판하던 특권세습이다. 청문회부터 열자는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청문회 하루만 넘기면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꼼수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조국 후보자 불가론으로 뭉쳤다. 그동안 청와대와 여당에 우호적이었던 정의당조차 조국 후보자에게 딸의 입시부정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국 정국이 여야의 출구 없는 충돌로 향함에 따라 민심의 이반이 가속화되고 있다.

betterman89@gmail.com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