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불청객 ‘노화현상’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 신체 중 얼굴은 노화현상이 시각적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부위다. 주름이 깊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얼굴 피부가 처지게 되는데, 심할 경우 낯빛이 어두워지고 푹 꺼진 얼굴을 지니게 돼 더 이상 젊은 시절의 생기 넘치는 얼굴을 볼 수 없게 된다.

노화현상은 어린 시절부터 반복적으로 사용된 안면 근육이 피로해지면서 수축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고 이완돼 발생한다. 안면 근육이 이완되면 얼굴 피부가 전반적으로 처지게 된다. 이완이 장기적으로 진행되면 얼굴 주름이 깊어져 노화현상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 보습, 마사지 등으로 평소 얼굴 피부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주름과 처짐 현상이 심하거나, 안면 근육의 피로도가 심각할 경우는 일시적인 방법보다는 시술 등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노화현상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노화현상이 심하게 나타나 안면거상술, 이마거상술을 상담하는 사람이 실제 급증하는 추세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은 수술로 진행되며, 얼굴 절개가 동반돼야 하므로 시술을 받는 사람에게는 적지 않은 부담이 된다.

간단한 주사 시술로 표정을 결정하는 안면 근육을 수축, 얼굴을 자연스럽게 당겨주는 ‘비수술안면거상술’은 수술보다는 회복의 개념이다. 표정 근육 밸런스를 교정함으로써 젊은 시절의 아름다운 웃는 얼굴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술 없이도 미간 찌푸림근.안륜근,입술 올림근,대 광대근 등 표정을 관장하는 얼굴 근육의 이완을 막고 강화시켜얼굴주름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피부 아래 위치한 근육막과 피부를 물리적으로 당겨주는 치료법으로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효과가 큰 반면, 피부 절개가 동반돼야 하므로 수술 후 내상 발생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수술에 앞서 비수술적 방법인 표정 근육 교정을 고려해보다 안전하게 피부 처짐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수술안면거상술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에 대한 환자 본인의 부담도 덜 수 있다. 절개 없이 국소 마취로 시술이 진행돼 시술 시간 및 회복에 소요되는 기간도 짧다. 안전하게 얼굴주름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장점에 최근 들어 시술을 문의하는 사람이 빠르게 늘고 있다.

주의사항도 따른다. 안면근육과 신경의 분포에 대한 지식과 시술 진행에 대한 전문의의 숙련도가비수술안면거상술의 만족도와 시술효과에 큰 차이를 가져온다. 얼굴 근육 및 신경 분포는 저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만족도 높은 시술을 받고자 할 경우, 시술 전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도움말 : 옵티마성형외과 이안나원장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