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뉴시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23일 전날 광화문 MBK파트너스 본사 앞에서 진행된 결의대회 과정에서 경찰 병력이 집회 장소로 난입, 천막 주변에 있는 조합원들을 폭력적으로 밀어내고 심한 욕설을 했다고 밝혔다. 

노조 측은 이 과정에서 4~50대 여성 비정규직 조합원들이 경찰의 폭력에 의해 넘어지거나 맞아 수십명의 부상자가 속출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찰이 불법적으로 집회를 방해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여성 조합원들에게 'XX년'등 욕설을 퍼부었다고 강력 비판했다. 

홈플러스 노조 측은 "노동자들이 대화를 요구하며 근무하는 회사 대주주의 책임적 인사를 만나겠다는데 경찰이 개입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경찰은 신고된 집회장소에서 천막 농성에 들어가는 노동자들을 보호하기는 커녕 폭력적으로 난입해 노동조합 재산을 손괴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경찰 측은 홈플러스 노조를 상대로 집시법에 따라 해산 절차를 내렸으나 따르지 않았고 사유지에 설치된 천막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 직원은 "경찰 병력들은 질서유지선을 설치했는데 노조원들이 경찰을 밀어내고 대원들을 때렸다"며 "이에 집시법에 따라 해선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MBK파트너스 본사로 진입이 어려워지자 이후 홈플러스 노조 측에서 도로에 천막을 설치했다"며 "사유지에 천막을 설치했기 때문에 천막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의견들이 여성 노조원들에게 많이 맞았다. 일부 거친 언행이 있었을 가능성은 있지만 누구를 지목해서 욕설을 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